디샌티스 “디즈니월드 옆에 교도소 건설” 으름장

“유휴부지 활용방안 검토”…’성소수자 차별정책’ 두고 디즈니와 마찰 지속

기자회견장에 들어서는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자회견장에 들어서는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공화당의 잠룡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디즈니월드 옆 유휴부지에 교도소를 세울 수도 있다고 언급하며 자신의 정책 기조에 반기를 든 디즈니를 직격했다.

17일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디즈니월드 일대) 특별행정지구 중 많은 땅은 디즈니 소유지만 그렇지 않은 부지도 있다”며 “시민들은 이 부지로 뭘 해야 하냐고 묻는다”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항마로 거론되는 디샌티스 주지사는 “시민들은 그 자리에 주립공원을 만들자, 또 다른 놀이공원을 만들자는 의견을 내놓는다”라며 “일각에선 주립 교도소를 세우자고도 한다. (뭐가 들어설지) 누가 알겠나”라고 했다.

그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므로 어떤 사업이 가장 합리적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며 “부지 활용이 꼭 이목을 끄는 사업일 필요는 없다”라고 했다.

디샌티스 주지사의 발언은 디즈니가 플로리다 주정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고자 향후 30년간 디즈니월드가 소재한 특별행정지구 일대의 통제권을 유지하는 내용의 장기 협약을 행정지구 감독위원회와 맺은 뒤 나온 것이다.

디즈니는 디샌티스 주지사의 성소수자 차별 정책에 강하게 반기를 들며 불편한 관계를 이어왔다.

앞서 플로리다주는 지난해 5월 입법을 통해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 성 정체성 및 젠더 문제에 대한 교육을 전면 금지한 이른바 ‘게이 교육 금지법’을 도입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디즈니에 영향을 행사하고자 보수 성향인 자신의 측근들로 특별행정지구 감독위원회를 새로 구성했는데, 교체 직전 기존 이사들이 회사 측에 유리한 장기 협정을 맺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디샌티스 측이 법적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