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코리안페스티벌까지 밝혀라

이상연의 짧은 생각 제207호

애틀랜타 K 뉴스의 애틀랜타한인회 연방기금 부정 수령 보도가 한인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안 자체가 워낙 엄중한 이유도 있지만 김윤철 한인회장과 주변 ‘호위무사’들의 변명과 대응방법이 보통 사람으로서는 상상도 못할 만큼 ‘적반하장’이어서 화제를 모으는 것 같습니다.

본인들 주장대로 정말 실수였다고 하더라도 물의를 빚은 점에 대해 사과 비슷한 말이라도 들을 줄 알았던 사람들에게 오히려 ‘관행이었다’, ‘사실을 밝혀낸 언론 탓이다’, ‘카운티가 봐준다고 하는데 웬 시비냐’는 등의 후안무치한 말을 하고 있습니다. 탈세는 절세로, 문서변조는 관행으로, 조작은 실수로, 외상값을 갚지 못한 이유는 오보로 인한 정신적인 충격 탓으로 탈바꿈시켜 말장난을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돈이 너무 없어서 그랬다’, ‘무보수 봉사직이 고생하는데 너무 한다’는 등의 싸구려 감정 팔이까지 합니다.

무엇보다 한인사회를 위해 일하자고 함께 뜻을 모았던 비대위의 영수증까지 다른 단체장과 관계자들 몰래 빼돌려 연방기금을 타놓고는 해명이나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를 하지 않습니다. 법적인 문제를 떠나 도덕성 추락의 ‘끝판왕’을 보는 것 같습니다.

요즘 상황을 지켜보는 애틀랜타 한인사회 올드타이머들에게는 18년 전 일어났던 사건이 ‘데자뷰’처럼 떠오를 것입니다. 공금 1만2000달러 이상을 유용한 사실이 드러난 한인회 임원에게 이사회는 형사처벌 없이 해당 금액만 되돌려 놓으라는 호의를 베풀고 파면합니다. 하지만 이 사람은 돈도 되돌려주지 않았고 나중에는 오히려 “나는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며 이사회를 욕보였다는 전설적인 이야기입니다. 당시의 사정을 똑똑히 기억하는 인사들이 아직도 애틀랜타에 많이 있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애틀랜타총영사관이 노인회 등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은 단체들에게 영수증을 정확하게 제출하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한인회는 한국 재외동포재단이 비대위에 지원한 기금으로 구입한 영수증을 빼돌려 미국 정부에 2번이나 지원금을 중복 청구하는 낯뜨거운 짓을 했습니다. 그래서 한국 정부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러한 조사가 실제로 이뤄지고 있다면 애틀랜타총영사관에 요청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지난 2018년 한국 정부가 10만달러를 지원했던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의 집행내역도 공개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인회가 관행이라고 주장하는 각종 영수증 및 재정내역 미공개가 이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10만달러나 되는 한국정부 예산을 들여 한인사회 역사상 가장 큰 잔치를 열었는데 어떻게 쓰여졌는지 공개하는 것이 ‘열린 행정’ 아닐까요.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