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기자]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친 책들을 선정해 독자들이 5분 안에 읽을 수 있도록 책의 요약과 의미를 소개합니다. 소개할 만한 도서는 이메일 news@atlantak.com 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편집자주

중앙경제평론사

 

지난 1936년 발간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86년간 6000만부 이상 팔렸고 2022년 12월 현재도 한국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톱20에 올라 있다. 책의 원제는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요즘 말로 하면 ‘영향력있는 인싸(조직에서 사랑받는 사람)가 되는 법’ 정도가 될 듯하다.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한 카네기는 인간관계에 필요한 원칙과 방법을 30가지로 나눠 소개한다. 이 30가지는 아래에서 열거하겠지만 다 외울 수도 없고 그때 그때 적용하기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성경 66권을 ‘예수’라는 실 하나로 관통할 수 있듯이, 이 30가지 원칙을 꿰뚫는 말은 상대방을 스스로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라는 것이다. 상대의 말에 귀 기울여주고, 비난 대신 칭찬하고, 상대의 입장을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인간관계에서 승리하는 비결이다. ‘뻔한’ 말이라고 외면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은 이런 상투적인 조언을 직접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정교한 실례와 논리를 통해 설득하는 ‘행동서’이다.

상대방에게 존중감을 주기 위해서는 우선 그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열정적인 태도로 대해야 한다. 또한 좋은 첫 인상을 주기 위해 항상 미소지어야 하며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필수이다. 대화를 나눌 때는 먼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며 내 이야기를 관심있게 들어주는 사람을 가장 좋아하게 돼있다.

대화 도중 내 이야기 보다는 상대방이 대답하기 좋아할 만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상대가 관심있어 하는 주제를 파악해야 하며 그 관심사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럴 때 그는 대접받았다는 느낌을 받으며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상대방을 설득해 내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려면 우선 논쟁을 피하는 것이 좋다.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고, 내 잘못은 즉시 인정해야 한다. 대화는 밝은 목소리와 친근한 태도로 시작해야 하며 상대방이 동의할 만한 내용을 먼저 말해 ‘아니오’라는 답변을 듣지 않는 것이 좋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은 혼자 많은 이야기를 하며 경계심을 풀게 된다. 상대의 협력을 이끌어 내려면 그 사람의 희망이나 욕구에 대해 물어야 하며 스스로 생각해낸 아이디어를 결코 비난해서는 안된다. 또한 어떤 일에 상대방을 참여하게 하려면 일상적인 이유보다는 보다 높은 차원의 숭고한 동기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좋은 리더가 되려면 항상 칭찬과 감사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상대방의 실수는 “이게 틀렸어”라고 말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고, 이를 위해 내가 저지른 실수를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명령이 아니라 부탁이나 요청을 받는 기분이 들도록 해야 하며 부하라도 최대한 체면을 세워줘야 한다.

조직에서 다른 사람을 칭찬할 때는 잘한 일을 적시하며 구체적으로 해야 하며 성과를 거둔 사람에게는 명성을 인정하는 보상을 통해 세워주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실수해도 격려하면서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면 그 사람은 리더인 당신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협력하게 될 것이다.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사람은 인간관계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살면서 습관이 된 것을 장장 멈추라는 것오 아니고, 그동안 전혀 하지 않았던 것을 새로 시작하라는 조언도 아니다. 다만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상대방을 내 자리에 세우는 일만으로도 기적을 만들 수 있다.

이상연 대표기자

목차

제1부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1-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1-2. 사람을 다루는 비결
1-3. 상대방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제2부 사람의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2-1. 어디서나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2-2. 좋은 인상을 주는 쉬운 방법
2-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2-4.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방법
2-5.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2-6.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제3부 사람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3-1. 논쟁을 피하라
3-2. 적을 만들지 말라
3-3. 잘못을 인정하라
3-4. 상대방을 설득하는 지름길
3-5. 소크라테스의 비결
3-6. 불평불만을 잠그는 안전밸브
3-7.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
3-8. 기적을 만드는 방법
3-9.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3-10.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법
3-11. 영화나 드라마처럼 연출하라
3-12. 어떤 방법도 통하지 않을 때 최후의 수단

제4부 반감 없이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4-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4-2. 미움 받지 않고 비판하는 방법
4-3. 내 잘못을 먼저 이야기하라
4-4. 명령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4-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4-6.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4-7.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붙여 주어라
4-8. 고치기 쉬운 잘못으로 느끼게 하라
4-9. 사람들이 기쁜 마음으로 협력하게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