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역사적 회동…나와줘서 감사”

김정은 “우리 둘의 각별한 관계가 긍정적 결과 낳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이 회담은 역사적 회동이라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에서 김 위원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모두발언을 통해 “내가 (지난 29일) SNS를 통해 만남을 청했고, 혹시 응하지 않는다면 내가 사실 좀 난처했을 텐데 이렇게 만나줘서 참으로 뿌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2년반을 되돌아보면 측 대통령으로 당선되기 전까진 위험했고 전 세계 상황이 좋지 않았다”며 “하지만 우리가 노력해서 많은 관계개선이 있었고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앞서 김 위원장과 함께 군사분계선(DML)을 넘어 북쪽으로 향했던 것과 뒤이어 김 위원장이 이를 넘어 남쪽 자유의 집으로 온 것에 고마움을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을 넘은 것에 대해, 또 넘어온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할 의향이 있다”며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어떤 사람들은 대통령께서 보내준 친서를 내가 보면서 미리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닌가 이런 말들도 하던데 사실 나는 어제 아침에 대통령께서 이런 의향을 표시하신 것을 보고 나 역시 깜짝 놀랐고 정식으로 오늘 만남이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오후 늦은 시간에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분단의 상징이고 또 나쁜 과거를 연상케하게 되는 자리에서 오랜 적대적 관계였던 우리 두 나라가 이렇게 평화의 악수를 하는 것 자체가 어제와 달라진 오늘을 표현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더 좋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만남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또 앞으로 우리가 하는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위원장은 특히 “각하와 나의 훌륭한 관계가 아니라면 아마 하루 만에 이런 상봉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이런 훌륭한 관계가 남들이 예상 못하는 좋은 일들을 계속 만들면서 우리가 앞으로 해야 될 일들에 대한 난관과 장애를 극복하는 신비로운 힘으로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3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만나 함께 군사분계선을 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