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지하철 소독강화 위해 심야운행 중단

노숙자 온상 우려…해군병원선은 뉴욕 떠나

 

뉴욕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뉴욕시 지하철의 심야 운행이 중단된다.

또 뉴욕주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 투입됐던 미 해군 병원선 ‘컴포트호’가 약 한 달 만에 뉴욕항을 떠났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30일 기자회견에서 오전 1시부터 5시까지 뉴욕시 지하철의 운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심야 시간대 운행 중단은 5월6일부터 시작된다.

지하철 객차와 역의 소독을 위한 조치다. 뉴욕시 지하철에 대한 소독은 기존 사흘에 한 번에서 매일 이뤄질 예정이다.

뉴욕 지하철은 코로나19 사태로 승객이 크게 줄었지만 코로나19 확산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해서 제기됐다. 특히 노숙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지하철이 노숙자의 피난처가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심야 시간대에는 필수 근로자들의 출퇴근을 돕기 위해 셔틀버스 등이 투입된다.

쿠오모 주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뉴욕주의 사망자는 하루 사이에 306명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하루 사망자가 여전히 300명 이상을 웃돌고 있지만 지난달 30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총 입원자는 17일 연속 감소해 1만2천명 밑으로 떨어졌다. 1만9천명에 이르렀던 이달 중순에 비하면 약 40%가 줄었다.

NBC 뉴스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 등을 토대로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뉴욕주의 코로나 19 확진자는 30만6472명이다. 사망자는 2만3714명이다./연합뉴스

뉴욕 지하철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