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케인 플로리다 강타…”한인 인명피해접수 아직 없어”

애틀랜타총영사 “한인회 등과 접촉하며 피해상황 계속 확인”

허리케인 이언으로 유실된 플로리다주 포트마이어스의 도로
허리케인 이언으로 유실된 플로리다주 포트마이어스의 도로 [포트마이어스 AP=연합뉴스]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 가운데 역대 5번째 위력을 보인 허리케인 이언이 플로리다주를 휩쓸고 지나가면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현지 한인들의 인명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윤주 애틀랜타 총영사는 2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한인에 대한 인명 피해는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박 총영사는 “재산상 손실은 어느 정도 발생할 수밖에 없겠지만, 무엇보다 교민과 동포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피해 상황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총영사관 측은 플로리다 현지에서 긴급 사태 발생 시 초기 신속 대응을 위한 영사관 협력원 및 한인회 등과 긴밀하게 연락선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총영사관은 지난 26일 홈페이지에 안전공지를 띄워 “현지 당국과 언론 발표에 귀기울여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수로 뒤덮인 마을에서 주민 구조에 나선 긴급소방대원들
홍수로 뒤덮인 마을에서 주민 구조에 나선 긴급소방대원들 [AP=연합뉴스]

도로가 유실되고, 마을이 홍수로 뒤덮이는가 하면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집을 덮치고 정박 중인 배가 뒤집히는 등 큰 피해가 잇따랐다.

샬럿 카운티에서 6명이 숨지는 등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정전피해 집계 사이트 ‘파워아웃티지’에 따르면 플로리다에서 265만 가구가 정전됐고, 남서부의 하디 카운티는 거의 100% 정전으로 암흑에 휩싸였다.

다만 이언이 플로리다주를 빠져나가면서 풍속이 떨어지자 이번 주 초부터 통제됐던 탬파베이의 선샤인 스카이웨이 다리가 재개통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