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살형 선택권 줘야” 사형수 2명, 전기의자 면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대법월, 사형집행 2일과 9일 앞두고 중단 명령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대법원은 16일 전기 의자 처형이 예정된 사형수 2명의 형 집행 중단 명령을 내렸다. 사진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시 교정시설에 설치된 처형용 전기의자의 모습.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대법원은 16일 전기 의자 처형이 예정된 사형수 2명의 형 집행 중단 명령을 내렸다. 사진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시 교정시설에 설치된 처형용 전기의자의 모습.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이달 중 전기의자 사형집행을 앞두고 있던 죄수 2명이 막판 주 대법원의 형 집행 정지 명령으로 일단 목숨을 건졌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대법원은 16일 2명의 사형수 브래드 시그먼(63)과 프레디 오언스(43)에 대한 사형 집행을 중단하도록 명령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주 대법원은 사형수들이 법에 따라 총살형 혹은 전기의자형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며 형 집행을 중단시켰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2010년 이래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다.

이 주는 1996년부터 13년간 매년 평균 3명의 사형수를 독극물 주사로 처형해왔다. 그러나 제약사들이 사형 집행용 약물 생산을 중단하면서 집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기존 법 아래에서는 독극물 주사로만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이었다.

이에 헨리 맥매스터 주지사는 지난달 17일 새로운 사형 부활법에 서명했다. 이 법은 처형용 약물이 확보되면 독극물 주사형을 실시하되, 그렇지 않으면 전기의자형 또는 총살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새 법에 따라 주 교정국은 사형 집행 준비에 착수했다. 그러나 처형용 독극물 확보는 불가능하며, 총살형 집행을 위한 총살대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주 교정국은 밝혔다. 결국 두 사형수는 전기의자로 처형될 예정이었다.

이에 사형수 측 변호인은 “전기의자형은 매우 잔인한 사형 수단이며, 사형수들은 독극물 주사로 처형될 권리가 있다”며 주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주 법무부는 “교정국은 단지 법을 집행할 뿐이며, 전기의자 처형이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례는 없다”고 반박한 상태였다.

주 교정 당국은 총살형이 집행될 수 있는 시기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사형정보센터에 따르면 사우스캐롤라이나를 포함한 8개 주는 전기의자형을, 4개 주는 총살형을 여전히 유효한 사형 수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는 37명의 사형수가 집행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