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 희생 한인 엄마, 아이 살리고 숨져

목격자 “숨진 어머니 품에서 피투성이 남아 꺼내”

지난 6일 오후 텍사스주 댈러스 인근 앨런시의 한 쇼핑몰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으로 사망한 한인 엄마가 아이를 보호하다 총에 맞은 것으로 나타나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8일 CBS 뉴스 등에 따르면 이번 총격사건으로 한인 조규성씨(38), 강신영씨(36) 부부와 3살난둘째 아들 제임스가 사망하고 큰 아들 윌리엄(6)은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후송됐다. 경찰에 따르면 윌리엄은 현재 중환자실에서 나와 안정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 가족은 이날 나흘전 윌리엄의 6세 생일 선물로 받은 의류를 교환하기 위해 쇼핑몰을 찾았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편 조씨는 이민법 전문 변호사이며 아내 강씨는 치과의사로 댈러스에서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현장을 목격하고 피해자 구조에 나섰던 스티븐 스페인하워씨는 CBS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총에 맞아 숨진 어머니에 깔려 있는 남자 어린이가 ‘엄마, 엄마’하면서 울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어머니는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품에 안고 있다 총에 맞아 쓰러진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숨진 어머니를 옆으로 눕히고 아이를 꺼낸뒤 ‘괜찮니’라고 묻자 ‘엄마가 다쳤어요, 엄마가 다쳤어요’라고 대답했다”면서 “아이의 트라우마를 덜기 위해 15피트(4.5m) 이상 떨어진 구석으로 아이를 옮겼는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피범벅이 돼 있었다”고 회상했다.

이번 사건으로 사망한 8명의 희생자 가운데 아이의 어머니는 강신영씨가 유일하기 때문에 스페인하워씨가 구조한 어린이는 한인 부부의 큰 아들 윌리엄인 것으로 추정된다. 스페인하워씨는 “이 장면은 평생 내 기억속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조씨 부부의 지인들은 이들의 장례를 돕고 생존한 윌리엄을 돕기 위해 기부 사이트인 ‘고펀드미’를 통해 모금을 시작했다. 5만달러를 목표로 시작된 이 모금운동에는 7시간만에 71만달러 이상이 모금됐다.

이상연 대표기자

조규성씨 가족/GoFund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