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의회, 아시아계 증오범죄 방지법안 신속 심의

슈머 상원 원내대표 “4월 회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논의”

연방 의회가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범죄를 방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신속하게 논의키로 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25일 뉴욕한인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증오범죄 대응 토론회에서 “부활절 휴회 기간이 끝나고 의회가 다시 열리면 가장 먼저 아시아계 증오범죄 방지법안을 심의키로 했다”고 소개했다.

현재 메이지 히로노 상원의원과 그레이스 멩 하원의원이 각각 상원과 하원에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범죄를 막는 내용의 법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 법안에는 증오범죄를 당한 사람이 손쉽게 피해 사실을 신고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신고를 허용하고, 사법당국이 신속하게 증오범죄를 처리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증오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관련 조치 도입도 포함됐다.

슈머 대표는 “아시아계를 포함한 어떤 소수집단에 대해서도 증오범죄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사법당국이 소수집단에 대한 범죄를 증오범죄로 다루도록 법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법안을 제출한 멩 하원의원도 이날 토론회에서 “증오범죄에 대한 신고를 더욱 쉽게 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며 교육과 각 인종 간 연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찰스 윤 뉴욕한인회장이 주최한 이 날 토론회에는 슈머 원내대표와 멩 의원 외에도 멜린다 캐츠 퀸스 검사장과 존 리우 뉴욕주 상원의원 등이 참석했다.

뉴욕한인회의 온라인 토론회에 참석한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줌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