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21. 홈인스펙션 때 셀러가 할일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안녕하세요, 홈 인스펙터 썬박입니다.

홈 인스펙션을 하기 위해 집에 도착하면 보통의 인스펙션 박사들은 외관만 보고도 1분안에 집의 문제점을 파악한다.왜냐하면 가장 시선이 가는 지붕이 안정적으로 위치해 있는지,굴뚝은 똑바로 서 있는지를 보면 알기 때문이다.이어서 인스펙터의 눈은 창문과 벽의 페인트 상태와 워러 데미지(water damage) 여부를 체크한다.그리고 바닥의 금(crack) 과 집의 정돈상태를 파탁하고 장비를 갖고 집안 디테일인스펙션에 들어가게 된다.일단 집 외관에서 감을 잡고 집안으로 들어 가면 90% 이상 예감이 적중한다.

오늘은 집을 파는 셀러입장에서 가능한 인스펙터가 편히 인스펙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줘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하겠다.인스펙션이 편한 집은 결점(defect)도 적게 나온다는 것이 수년간의 경험에서 얻어진 교훈이다.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인스펙션을 마칠 수 있으려면 가능한 주관이 개입되지 않고 셀러와 바이어 입장에서 다 만족스런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홈인스펙션 때 셀러가 할 일

1) 집의 수리 사항과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명시한 자료 (disclosure document)를 제공하라.터마이트 본드(bond)나 공사에 대한 정보 사항도 포함된다.
2) 모든 유틸리티는 작동되어 있어야 한다.즉,물,가스,전기를 켜 놓아라 (Hook up utilities!)
3) 모든 입구는 깨끗하게 비워서 정리해 두어야 한다.특히 지붕으로 가는 입구 (Attic access) 와 반지하 (crawl space entrances) 에는 인스펙터가 인스펙션을 할 수 있도록 막혀 있지 않도록 물건을 치워 주어야 한다.
4) 보일러 (Water heaters) 근처에 쌓아 놓은 물건은 치워라.많은 집들이 이곳에 각종 짐을 쌓아 접근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5)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집안에 귀중품은 치워 주기 바란다.
6) 전기 배선의 체크는 매우 중요한 인스펙션 과정이다.때문에 전기 페널(electrical panels)이 쉽게 열리도록 하고 안전에 관한 문제를 점건 하도록 해야 한다.
7) 가능한한 셀러는 집에 없는 것이 좋다.반면에 바이어는 인스펙션 끝나는 시점에서 와서 집의 점검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8) 애완 동물이 가능한 집안에 없도록 해야 한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