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위스콘신 승리…트럼프 ‘재검표 요구”

1% 미만이면 재검표 가능…바이든 0.6%P 차로 이겨

승자 확정 지연 요인 우려…극심한 대선 후유증 우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대선 캠프는 11·3 대선 이튿날인 4일 위스콘신주의 재검표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선캠프의 빌 스테피언 선거대책본부장은 성명을 내고 “위스콘신 일부 카운티(미국 행정단위)에서 결과의 유효성에 심각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부정행위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재검표를 요구할 한계점 내에 와 있다”며 “우리는 즉각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외신의 승패 확정 보도가 나오지 않았지만 북부 경합주인 ‘러스트벨트’에 속한 위스콘신은 바이든 후보가 승리했다는 잠정 집계치가 나온다.

워싱턴포스트 집계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100% 개표 기준 49.4%의 득표율로 트럼프 대통령(48.8%)을 0.6%포인트 차로 누른 것으로 돼 있다.

위스콘신은 승패가 1%포인트 미만 득표율로 갈릴 경우 패자가 재검표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2006년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트럼프 당선자에 이번과 똑같은 2만표 차이로 패배했지만 재검표를 요청하지 않고 패배를 시인했었다.

개표에 시간이 더 소요되는 우편투표 급증에 따라 개표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위스콘신에서 재검표마저 진행될 경우 최종 당선인 확정을 더 늦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 문제를 놓고 연방대법원에 소송 제기까지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라 소송전까지 겹친다면 미국이 대통령 당선인을 확정할 때까지 대선 후유증 속에 극심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