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한인회가 아니라 회장이 문제입니다

애틀랜타한인회, 일방적인 광고로 진실 호도 나서

착복-횡령 등 다른 의혹 내세워 쟁점 ‘물타기’ 시도

지금이라도 진정한 사과-해명 내놓고 심판 받아야

애틀랜타한인회, 아니 김윤철 회장 개인이 애틀랜타 한인 종이신문에 광고를 내는 방법으로 연방기금 부정 청구 및 수령, 비대위와 한국정부 등의 영수증 무단 도용, 예산 부풀리기를 통한 과다 연방기금 청구 등의 의혹에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다.

한인회비나 연방기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기자회견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회당 80~100달러의 아까운 예산을 들여 종이신문에 광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기자회견을 통해 쏟아지는 언론의 질문에 답변할 만한 자신이 없어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고 각종 ‘꼼수’를 통해 확보한 연방기금 및 후원금을 써가며 종이신문 광고를 통해 일방적인 주장를 펼치는 행태는 누가 봐도 정당해 보이지 않는다.

김윤철 회장이 광고를 통해 펼치고 있는 주장은 한마디로 전형적인 ‘진실 호도’와 ‘쟁점 흐리기’이다. 애틀랜타 K 뉴스와 한인 언론들이 제기한 한인회의 의혹과는 전혀 다르며, 심지어 언론들에서 언급조차 하지 않은 “착복과, 횡령, FBI 수사 등의 의혹을 받고 있어 억울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평소 이러한 문제에 죄책감을 느껴왔다는 사실을 자인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다.

애틀랜타한인회, 아니 사실은 김윤철 회장 개인의 억측과 주장을 바로잡기 위해 본보와 한인 언론들이 제기한 의혹과 문제점을 정리해 소개하고자 한다.

▶ 의혹 1. 한국정부 및 비대위, CKA 영수중을 무단 도용해 연방정부 기금을 부정 수령한 행위

본보가 처음으로 폭로한 사실은 코로나19 연방 비영리단체 지원금을 수령하기 위해 이미 다른 단체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무단으로 복사, 도용해 귀넷카운티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이미 모두 사실로 드러났고 비대위와 한국정부 CKA 측에서도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

법적 책임 여부를 떠나 도저히 회복할 수 없는 도덕적인 치부가 드러났는데도 사과 한마디 하지 않은채 (아직까지는) 법적 책임을 묻지 않았으니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윤철 회장이 광고에 사용한 ‘후안무치’라는 표현이 꼭 들어맞는 행동이다.

▶ 의혹 2. 같은 영수증을 잇달아 2번 제출해 중복 수령을 한 행위

한국정부에서 지원한 코로나지원금 1만달러를 이용해 확보한 8363달러 어치 영수증을 몰래 도용해 귀넷카운티에 제출한 것도 모자라 같은 영수증을 2차례 연속 사용하다 적발됐다. 결국 사실로 확인된 후에야 김윤철 회장은 실수라고 주장했고, 귀넷카운티는 새로운 영수증을 제출하거나 돈을 반납하라고 명령했다.

▶ 의혹 3. 외상 청구서 ‘지급완료’ 가필해 위조된 문서로 연방기금을 신청한 행위

한인 업소 2곳에서 ‘외상’으로 각 1200달러의 물품을 가져온 뒤 업소가 발행한 청구서에 ‘Paid(지급완료)’라고 무단으로 적어넣고 지불하지 않은 더미(dummy) 수표까지 첨부해 연방정부 기금을 청구해 수령했다. 이같은 사실이 발각되자 “관례적으로 그래왔다”며 사문서 위변조라는 범죄행위가 관행이었다고 ‘자백’했다. 이같은 주장에 피해 업주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미국법 어디에 문서를 위조하는 것이 관행이라고 돼있느냐”고 김윤철 회장을 비판했다.

의혹 4. 장학위원회 계좌의 무단사용과 중복 계좌의 독선적 운용

애틀랜타한인회 주 계좌가 아닌 장학위원회 계좌를 직전 제33대 한인회 때부터 한인회장이 혼자 관리해왔고 이 계좌를 이용해 편법적으로 한인회 재정을 운영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한인회칙을 위반하고 전임 회장에게 마이너스 통장을 인수받았다는 사실 마저 본인이 직접 시인했다. 또한 3개의 한인회 계좌를 한인회장 혼자 관리하고 임원들이나 이사회에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명 대신 “관례였다”, “마이너스 통장에 돈을 넣어놓으며 다 빼간다”는 등의 황당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 의혹 5. 한인회 예산을 최대 5배 이상 ‘뻥튀기’해 연방기금을 과다 신청한 점

운영예산이 24만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한인회 재정을 허위로 보고해 거액의 연방기금을 청구한 사실이 드러났다. 연방기금 청구서류에 한인회 예산을 120만달러라고 기재하고, 현재 잔고에 15만달러가 있다는 거짓말로 처리 능력보다 과다한 국민 세금을 타내려고 시도한 사실이 본보를 통해 밝혀졌다.

의혹 6. 연방기금을 확보해 놓고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점

본보는 10월 한달동안 3만7000여달러의 연방 비영리단체 지원기금을 수령해놓고 10월 내내 아무런 관련 사업을 펼치지 않아 배임 의혹은 물론 자금의 행방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김윤철 회장은 연방기금을 수령해놓고도 한푼도 받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하다 본보의 보도로 이같은 사실이 공개된 후에도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김윤철 회장은 이러한 수많은 의혹에 해명하는 대신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하지 않았다”고 논점과는 다른 주장을 하며 신문광고 등을 통해 비정상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특히 본보의 9월 기사 가운데 비대위 관계자의 코멘트를 인용해 “이 정도면 FBI 돈세탁 수사 감이다”라고 보도한 내용을 왜곡해 “애틀랜타 K 뉴스가 ‘한인회가 FBI 돈세탁 수사를 받고 있다’고 주장해 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전형적인 물타기를 하고 있다.

이미 전직 한인회장들이 나서 한인회 계좌와 그동안의 회계에 대해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느닷없이 회장 혼자 일방적으로 작성한 장부와 부분적인 은행계좌를 공개한다고 밝힌 것도 ‘꼼수’라는 지적을 받을만 하다.

본보를 비롯한 한인 언론들은 애틀랜타 한인들의 대표단체인 애틀랜타한인회가 조속히 정상화하기를 바랄 뿐이지 한인회 사업을 방해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 김윤철 회장처럼 도덕적인 문제를 안고 있고 불투명한 재정을 운영하는 지도자에게 한인회의 키를 맡겨도 되겠느냐는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 것 뿐이다.

하지만 김윤철 회장은 이같은 지적에 대해 ‘회장=한인회’라는 거짓 공식을 내세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진심어린 사과와 정직한 해명을 내놓고 한인사회의 심판을 기다리는 것이 수순일 것이다.

이상연 대표기자

한인회가 종이신문에 게재한 광고 캡처. 한인사회의 소중한 후원금을 종이신문 광고비에 마음대로 사용하고 있다. 

 

기자의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