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개발 막바지, “누가 먼저 공급받을까”

각국 정부 “백신은 공공재”…백신 민족주의 경계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 여럿이 임상시험 최종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만일 최종 백신이 유통되면 누가 가장 먼저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는 봐야 한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정치 지도자들은 코로나19 백신이 ‘공공재’가 돼야 한다고 촉구해 왔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국가들이 가장 먼저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제약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 아스트라제네카는 오는 9월 영국에 백신을 공급할 전망이다. 영국 정부는 지난달 개발업체와 백신 3000만개를 영국에 선유통하고 이후 7000만개를 더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미국 정부 또한 백신 개발에 자금을 지원했으며 그 대가로 백신 3억개를 받기로 했다.

이달 초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는 백신 개발 가속화를 위한 포괄적 동맹을 결성했다. 이들은 제약회사들이 개발한 모든 백신들이 유럽연합(EU) 내에서 적당한 값에 이용하는 데 동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 회사들이 개발한 백신에 대한 자국 내 임상시험 3단계를 허용한 캐나다, 브라질, 아랍에미리트(UAE)도 제약회사와의 협상을 통해 자국 유통 물량을 확보할 전망이라고 SCMP는 설명했다.

빌앤멜린다 재단이 후원하는 세계백신연합 가비(Gavi)의 전략혁신·신규투자 담당 장리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제조, 조달 그리고 관리에서 가장 피해야 할 것은 이른바 백신 민족주의”라며 “각국이 백신 제조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면 저소득 또는 자원이 없는 국가는 백신에 접근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어떻게 하면 모든 국가의 전반적인 요구를 통합하고 거시적 계획 및 유통을 위해 제조사 생산 및 분배를 합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자료사진/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