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화마에 무너진 천년 역사

 

프랑스 파리 중심부에 위치한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15일(이하 현지시간)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프랑스는 물론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에 큰 피해가 예상된다.

외신에 따르면 화재는 초저녁인 오후 6시50분께 시작됐다. 이후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불길에 첨탑 부분이 무너져 내리고 지붕도 전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 시민들과 관광객은 속수무책으로 불타는 유서 깊은 대성당을 바라보며 안타까움에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성당을 집어삼키는 커다란 화염과 파리 하늘로 솟구치는 거대한 잿빛 연기구름을 보며 공포에 질린 표정이다.

이번 화재의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대성당에서는 850년 된 고딕 양식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한 강도 높은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화재 현장으로 달려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오늘밤 우리 모두의 일부가 타버리는 것을 보게 돼 슬프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모든 가톨릭 신자들과 모든 프랑스 국민과의 연대도 표명했다. 그는 이날 저녁 예정됐던 주요 TV 정책 연설을 취소했다.

안네 이달고 파리 시장은 트위터를 통해 “끔찍한 화재”라며 “파리 소방대가 불길을 잡으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그레구아르 파리 부시장은 BFM TV와의 인터뷰에서 “첨탑이 안쪽으로 무너졌다”면서 “구할 수 있는 모든 예술품을 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성당 대변인은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붕을 받치고 있는 목조건물이 불에 의해 파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드레 피노 노트르담 대성당 대변인은 “모든 것이 타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프라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15일 대형화재로 무너져 내려
보수공사가 원인 추정…가톨릭 신자-시민들 모두 ‘망연자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불길이 치솟는 가운데 노트르담 대성당을 “유럽 문화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파리에 있는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발생한 대형 불길을 지켜보는 것은 끔찍하다”며 “화재진압용 수폭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빨리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리 소방 당국은 대규모 화재 진압 작전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소방 당국은 이번 화재가 현재 진행 중인 보수 공사들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로마 가톨릭 성당이며 프랑스 파리의 랜드마크이며 가장 중요한 기독교 숭배의 장이자 국가 행사가 열리는 곳이다.

프랑스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가 쓴 1831년의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의 배경이 된 곳으로 더욱 유명하다. 이보다 앞서 1804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프랑스 황제 대관식도 이곳에서 열렸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파리의 주교 모리스 드 쉴리의 감독 하에 1163년 건축 작업이 시작돼 1345년 완공됐다. 199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파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로 매년 약 1300만명의 사람들이 모여든다.

 

NBC 뉴스 캡처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