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알린 남아공 의사 “증상 가볍다”

영국 최고의료책임자 “오미크론보다 당장 델타 변이 먼저 걱정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의 출현으로 전세계가 비상이 걸린 가운데, 델타와 비교해 위험성이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새 변이에 대해 처음으로 보건당국에 알린 남아프리카공화국 안젤리크 쿠체 박사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특이하긴 하지만 가볍다(mild)”고 27일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남아공의사협회장을 맡고 있는 쿠체 박사는 이달 초 남아공 행정 수도인 프리토리아에서 개인 진료를 보던 중 즉각 설명되지 않는 새로운 코로나19 증상을 알아차리고 당국에 새 변이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는 “이런 증상은 이전에 내가 치료했던 것과는 매우 달랐고 아주 경미했다”고 말했다.

그는 총 24명의 환자가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대부분 건강한 남성들로 “너무 피곤하다”고 호소했다고 전했다. 그중 절반은 코로나19 미접종자였다.

쿠체 박사는 “열이 나고 맥박이 매우 높은 6살 아이가 있었는데 입원시킬지 고민했다”며 “그러나 이틀 후 후속 조치를 하자 아이는 훨씬 나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새 변이가 노인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우려를 전했다.

쿠체 박사는 그가 봤던 환자들이 모두 건강하다면서도 오미크론이 당뇨나 심장병과 같은 기저질환을 가진 노인들에게는 여전히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걱정해야 하는 것은 백신을 맞지 않은 노인들이 새 변이에 감염됐을 때”라고 강조했다.

영국에서는 오미크론보다는 당장 델타 변이에 대한 대처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영국 정부의 최고 의료 책임자 크리스 위티 박사는 전날 영국 지방정부협회가 주최한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영국 정부가 오미크론의 상륙을 막기 위해 예방 조치로 국경을 통제한 것은 옳다면서도, 더 강력한 제한 조치를 하는 것은 대중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며 ‘보다 즉각적인 위험’에 집중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부터 크리스마스 사이에 우리가 가장 걱정해야 하는 것은 당연 델타 변이”라고 강조했다.

또 “저의 지금 제일 큰 걱정은 만약 우리가 지금 새 변이 때문에 혹은 훗날 어느 단계에서든 더 강력한 (방역) 조치를 해야 한다면, 계속해서 사람들을 (그 방향으로)데리고 갈 수 있느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