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놓고 한일전?…닛산, 합작에 관심

현대차 전기차 플랫폼 ‘E-GMP’ 여전히 애플에 매력적

한국의 현대차와 애플 사이에 ‘아이카'(i-car) 제조 협력 논의가 중단된 가운데 일본 자동차업체인 닛산이 아이카 생산 협력에 관심을 드러냈다.

9일 애플 인사이더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인용해 우치다 마코토 닛산 최고경영자(CEO)는 분기별 실적을 보고하는 화상회의에서 현대차와 애플 간 협력 논의 중단과 관련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우치다 CEO는 “기술이 자동차산업을 리모델링하는 이때 새로운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며 “지식이 있고 경험이 풍부한 기업과 파트너십과 협업을 통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닛산이 애플과 협상 중인 것은 아니지만, 다른 자동차업체들이 거절한 것으로 알려진 아이카 생산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닛산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 중 하나인 ‘리프’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 ‘IMx 컨셉트카’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부문에서도 선두주자 자리를 구축하고 있다.

우치다 CEO의 발언은 애플이 아이카 생산과 공급을 놓고 복수의 일본 자동차업체들과 협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 지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나온 것이다. 최소 6개 업체가 애플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혼다와 마즈다는 이 사안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고, 미쓰비시는 애플과 협상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닛산도 언급을 회피했다.

카토 미오 애널리스트는 닛산은 미국에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어 애플과 진지한 논의에 들어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업체라고 평가했다.

지난 수주간 애플카에 관한 소문이 무성했다. 한때 현대차와 협상이 진전되고 있다는 점에 무게감이 실렸으나, 현대차는 처음엔 협상 중임을 시인했다가 곧바로 철회했다.

현대차가 협력 논의에 대한 애플의 비밀주의 관행을 깬 것이 협상 중단의 주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현대차는 전날 애플과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협의는 하지 않고 있지만 전기차(EV) 플랫폼에 대한 관심은 높다고 밝혔다.

애플 인사이더는 투자은행 웨드부시 보고서를 인용, 애플이 상반기 중 애플 아이카 제조 파트너를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보고서는 애플과 현대차 협상이 중단됐지만,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 플랫폼 ‘E-GMP’는 여전히 애플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