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진 전 지검장, 연방상원서 비공개 증언

법사위 청문회 출석…트럼프 ‘선거사기 수사 및 사퇴’ 압력 관련 진술

올해 초 임기를 3주 가량 앞두고 갑자기 사임한 박병진(미국명 BJay Pak) 전 조지아 연방 북부지검장이 11일 연방 상원 법사위원회에 출석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 의혹 수사 지시와 자신의 사임 배경에 관해 증언했다.

이날 AJC “박 전 지검장은 의회 증언 사실에 대해 확인했지만 증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면서 “조지아 지역구이자 법사위원인 존 오소프 연방 상원의원도 박 전 지사장의 증언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그는 또 조지아주 선거 부정 주장에 관해 조사했으나 이를 뒷받침할 어떠한 증거도 찾지 못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고 증언했다고 AJC는 전했다.

이밖에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을 해임할 것을 알고 미리 사임했다고 말했다고 그와 가까운 인사가 전했다.

법사위원인 리처드 블루멘탈 연방 상원의원은 “박 전 지검장은 모든 질문에 정직하고 솔직하게 대답했다”며 “그는 법에 의한 통치를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옹호하는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박 전 지검장은 지난 1월 6일 발생한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해 법무부 조사 및 하원 특별위원회에도 응할 예정이다.

9살 때 미국에 이민한 박 전 지검장은 일리노이대 로스쿨을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연방검사와 변호사로 일하다 조지아주 최초의 한인 주하원의원에 당선됐다. 이후  2017년 10월 트럼프 전 대통령 지명으로 연방 지검장이 됐지만 지난 1월 4일 갑자기 사임을 발표했다.

박병진 전 연방지검장/AP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