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언론 읽기] 트럼프 “실제 코로나 사망자, 공식집계 6% 불과”

CNN “음모론자 주장 리트윗해 허위 주장으로 낙인”

‘단독 사망원인’ 고의 왜곡…기저질환자는 모두 배제

코로나19 관련 사망자 부풀리기 논란 여전히 진행중

미국 언론도 한국 못지 않게 노골적인 정파성을 드러내고 있다. 주요 언론사인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CNN, 폭스뉴스 등은 같은 사안에 대해서도 전혀 다른 시각을 보이며 기사의 취사선택에도 큰 차이를 드러낸다. 미주 한인의 시각에서 미국 언론의 ‘색깔’을 벗기고 나름대로 팩트를 체크해본다. /편집자주

<언론 보도>

CNN방송에 따르면 3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공식 집계의 6%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방송은 “대통령이 8500만명이 넘는 팔로워에게 허위 주장이 담긴 글을 리트윗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글은 극우 음모론 단체 ‘큐어넌'(QAnon) 회원인 멜큐(@Mel Q)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것으로,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코로나19 사망자로 등재된 15만3504명 중 6%만 인정하는 내용을 ‘조용히’ 업데이트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9210명만 실제 코로나19 사망자고, 나머지 94%는 2~3개의 심각한 질병을 갖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CDC는 그러나 이런 내용을 공지한 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CNN은 전했다. CNN방송은 해당 글은 CDC가 기저질환과 코로나19 위험성 간 상관관계를 입증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 사망자의 6%만이 코로나19가 유일한 사인’이라는 데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CNN은 그러나 “이는 실제 사망자가 공식 집계의 6%라는 것과 전혀 다르다”면서 “단지 코로나19로 숨진 사람의 94%가 비만·당뇨병·심장질환 등 한 가지 이상의 기저질환을 갖고 있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4만8000회 이상 리트윗됐다. 현재는 원글이 지워진 채 ‘이 트윗은 트위터 운영규칙을 위반했다’는 메시지로 대체돼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인용한 이 음모론 트위터 계정에는 “병원들이 사망자를 코로나19 환자로 보고하면 연방정부로부터 1인당 3만5000달러의 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다른 질병으로 사망해도 코로나19을 원인으로 보고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있다.

<팩트 체크>

CNN의 보도대로 CDC는 30일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사망자의 기저질환 보유 통계를 업데이트했다. 이 통계에 따르면 8월28일까지 집계된 공식 코로나19 사망자 16만7558명 가운데 코로나19이 유일한 사망원인(only cause of death)인 사람은 전체의 6%인 1만53명이다.

CDC는 “나머지 94%는 코로나19 증상과 폐렴, 심장질환, 대사질환 등 기존에 갖고 있던 질병(기저질환)의 증상이 합병증을 일으켜 여러가지 사망원인(comorbidites)으로 숨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저질환으로 숨진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갖고 있던 질환의 숫자가 2.6개인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이 노약자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줬다는 사실이드러났다.

결국 기저질환이 없이 순수하게 코로나19이 단독 원인이 돼 사망한 사람이 전체의 6%라는 말은 맞는 셈이다.

하지만 기저질환이 있었더라도 코로나19이 아니면 사망에까지 이르지 않을 수 있었던 사람이 코로나 감염이후 사망했는데 이를 코로나19 사망자가 아니라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플루의 경우도 기저질환자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돼 합병증으로 사망하면 플루 관련 사망자로 분류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러한 맥락을 모두 배제하고 “공식 집계의 6%만이 코로나19에 의해 사망했다”는 선택적 진실만 담긴 프로파간다를 인용해 논란을 자초했다. 트럼프 지지자 가운데 상당수는 “민주당과 주류언론들이 코로나19 사망자를 과장해 공포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일부는 “코로나는 사기(hoax)”라고 주장하기 있기도 하다.

한편 병원이 코로나19 사망자 1명당 거액의 추가 지원금을 받는다는 소문은 지난 4월부터 트럼프 지지자들 사이에 유포돼온 주장이다.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 환자 1명당 1만3000달러를 받고, 인공호흡기를 사용할 경우 3만5000달러를 받는다는 것이다.

팩트 체크를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기관 애넌버크 공공정책 센터의 홈페이지(FactCheck.org)에 따르면 이같은 주장은 일부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의회를 통과해 발효된 경기부양안(CARES Act)에 따르면 정부는 메디케어 수혜자가 코로나19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 병원측에 최대 수가의 20%를 추가 지급하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이같은 지원금은 주별로 차이가 나서 뉴욕주의 경우 1인당 1만2000달러를 받은 반면 미네소타 등은 30만달러를 받은 케이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이 홈페이지는 “병원측이 지원금을 더 받기 위해 허위로 환자를 코로나19으로 분류할 경우 연방법률에 따라 중범죄로 처벌받게 된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달 플로리다주에서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한 남성이 사후 검사를 통해 코로나 양성반응이 나타난 뒤 코로나19 사망자로 분류됐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코로나19 사망자와 관련된 논란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상연 대표기자

CD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