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트럼프 일가에 2억5천만불 손배소

부동산 자산가치 조작해 세금·보험·대출 혜택…”수십억 달러 부풀려”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 겸 법무장관은 21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성인 자녀 3명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다고 발표했다.

맨해튼에 위치한 뉴욕주 1심 법원에 낸 소장에서 제임스 검찰총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 등에게 최소 2억5000만달러의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뉴욕주 검찰총장실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자녀들이 소유한 부동산 가치를 실제보다 부풀리거나 낮춰 유리한 조건으로 세금, 보험, 대출 금액을 책정받는 등 부당한 혜택을 누린 것으로 파악했다.

제임스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는 허위로 자신의 순자산을 수십억달러 부풀렸다”며 “극도로 부풀린 자산 가치의 규모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대부분의 보유 부동산에 적용됐다”고 말했다.

소장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 외에 자녀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에릭 트럼프, 이방카 트럼프와 트럼프그룹, 앨런 와이셀버그 등 회사 고위 임원 2명의 이름이 피고로 명시됐다.

이번 소송을 계기로 같은 혐의에 대한 맨해튼 지방검찰청의 형사사건 수사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후 기밀 문건을 무단 밀반출한 혐의와 조지아주 선거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에 대해서도 각각 수사를 받고 있다.

기자회견하는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 겸 법무장관
기자회견하는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 겸 법무장관 [뉴욕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