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교부, 잇단 기강해이 도마

독일대사관 행정 직원 횡령혐의 감사 착수

회계업무 담당하며 수년간 수억원 빼돌려

“대통령 순방자금 횡령보도는 사실과 달라”

 

외교부는 독일 주재 한국대사관 행정 직원이 수년간 공금을 횡령한 혐의에 대해 내부 감사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해당 사건과 관련, “현재 감사가 진행중”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주독일 대사관 직원 A씨는 2010년께 채용돼 2013년부터 예산관리 업무를 맡아오면서 약 6년에 걸쳐 대사관·문화원 공금 수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 7월 정기 감사를 통해 이같은 정황을 포착, 감사에 착수하고 A씨를 직위해제했다.

A씨는 대사관에서 6년간 재정 업무 전반을 다뤄오면서 영수증 위조 등의 방식으로 횡령을 지속해왔으나, 그 자신이 회계업무 보조자로써 감사 서류를 직접 준비해왔기 때문에 감사를 피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전체 재외공관 행정직원들에 대한 배치 재조정 결과 예산과 관련 없는 다른 업무를 맡게되면서 결국 횡령 정황이 드러나게 됐다.

A씨는 2017년 문재인 대통령 독일 방문 관련 자금도 빼돌린 의혹도 받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최근 외교부에서는 성추문, 의전 실수 등 기강해이 논란이 끊이질 않아왔다. 여기에 공관 직원이 장기간에 걸쳐 공금을 횡령해왔다는 의혹까지 나오면서 부실한 공관 자금 관리 실태까지 도마에 올랐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도경환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식자재 구입비를 부풀리는 방식 등을 통해 공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의혹을 받아 감사를 받은 바 있다.

도 대사는 감사 결과 부하 직원에게 폭언을 하고 대사관이 주최한 한국패션쇼에서 한복을 입고 무대에 오른 뒤 이를 반납하지 않고 소장한 것으로 확인돼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결국 해임 처분을 받았다.

정재남 주몽골 대사도 직원들에 갑질과 폭언을 일삼고 한국 비자 발급 브로커와 유착관계 의혹 등으로 중앙징계위에 회부된 상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 “재외공관의 회계사고 예방을 위한 제반시스템을 정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