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공식화 결의안 가결

펠로시 “민주주의 위기…국민의 사실확인이 목적”

스칼리스 “결의안 표결은 소련식 탄핵 절차” 비난

연방 하원이 3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조사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의안에는 향후 탄핵 조사 절차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로이터 통신과 더힐 등에 따르면, 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하원은 이날 의회에서 탄핵 조사와 관련한 공청회를 여는 방안과 관련한 결의안을 찬성 232표, 반대 192표로 가결했다.

민주당은 이번 표결을 하원의 정부와 독립된 헌법적 역할을 유지하기 위한 진지한 조치로 평가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표결에 앞서 원내 연설에서 “위기에 빠진 것은 다름 아닌 우리의 민주주의”라며 “오늘 하원은 국민들이 스스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청회와 관련한 절차를 정립하면서 다음 행보를 취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 표결은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되어 온 탄핵 조사 과정에서 청문회에 나선 증인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우려 섞인 증언을 내놓는 가운데 이뤄졌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이 정적이자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쳐내기 위해 우크라이나 정부에 뒷조사를 의뢰했고,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군사 원조 중단을 압박했다는 의혹이다.

미 육군 중령 빈드먼은 전날(29일) 비공개 청문회에 출석, “미국 대통령이 외국 지도자에게 미국 시민 뒷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 상당히 부적절해 보였다”고 말했다.

지난주에는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이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4억달러 안보 지원과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연계했다”고 말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이번 결의안 통과에 대해 당파적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스티브 스칼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는 이번 결의안 표결에 대해 “소련식 탄핵 절차”라고 일갈했다.

미국 연방하원 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