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 위한 여성들의 역할은?”

민주평통  ‘2020 세계여성위원 컨퍼런스’, 캘리포니아서 열려

한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20 세계여성위원 컨퍼런스가 ‘여성을 통한 공공 외교’ 주제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오렌지샌디에이고협의회(회장 오득재)주최로 캘리포니아주 가든그로브에 있는 하얏트레전시 OC 호텔에서 열렸다.

민주평통애틀란타협의회(회장 김형률)에서는 미셸 강 대외협력분과위원장, 강말희 섭외분과 위원장, 최은희 자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여성컨퍼런스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북미내  협의회에서 50여명이 대면으로 참석하고 한국, 유럽, 아시아, 호주, 중남미, 아프리카 등에서는 온라인으로 참석해 전세계 총 54국에서 총 154명이 함께 했다.

‘한반도 평화시대와 여성 리더십’을 주제로 전문가의 주제강연과 여성위원들의 분임토의 등으로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강말희 섭외분과위원장은 3분임 분임장으로 미셸 강 대외협력분과위원장은 2분임 발표자와 기록위원으로 최은희 자문위원은 4분임 발표자와 분임 줌미팅 도우미로 활동했다.

강 위원장은 “다음 세계여성컨퍼런스에 바란다” 를 주제로 여성만의 경험, 감성, 공감대, 젠더 인식을 함께 나눌 여성정치인들을 초대해 다음 세대여성이 지역 정치지도자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네트워크를 시작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줄것을 요청했다. 또한 통일인식을 가지고 있는 한인 여성정치가들을 많이 배출해 한반도 평화를 지지하는 선도자 역할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분임토의 결과 발표후 “19기 여성 자문위원의 역할 및 활동 결의”에 대한 결의문 작성 및 발표가 이루어졌고 오득재 오렌지샌디에이고협의회장의 총평후 우리의 소원을 합창하며 모든 행사가 마무리됐다.

윤수영기자 juye10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