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스포츠카”…현대차, ‘아반떼 N’ 첫 공개

한국 최초 고성능 세단 모델 N 상품 라인업 확대

최고속도 250km/h, 0→100km/h 주파속도 5.3초

‘일상의 스포츠카’, 고성능 브랜드 N에 세단이 합류했다.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의 완전한 모습을 공개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기본차가 지닌 스포티한 면모 위에 강인하고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조화롭게 갖춰낸 것이 특징이다.

2.0T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장착돼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준다.

이를 통해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인 250km/h의 최고속도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만에 주파가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완성해냈다.

여기에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적용하고, DCT 모델의 경우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까지 기본 사양으로 제공해 운전의 즐거움을 끌어올렸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N 세계 최초 공개/현대차

또 360mm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가 적용돼 고성능 차량에 걸맞은 동급 최고의 제동 성능까지 확보했다.

특별한 기능도 추가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N Sound Equalizer)로, 운전자는 주행 중 실제보다 더 실감나는 다이나믹한 엔진음을 들을 수 있다.

디자인은 전면부의 경우, 기본차 대비 블랙트림부를 확대하고 범퍼 하단부를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고성능의 안정적인 스탠스를 선보인다.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이어지는 N 전용 레드 스트립의 연결감이 한층 더 낮은 자세를 완성해 금방이라도 앞으로 치고 나갈 것 같은 모습을 갖췄다.

후면부에서는 N 전용 윙타입 스포일러가 가장 눈에 띈다.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와 함께 주행 시 부딪히는 공기를 정돈해 최적의 공력성능을 구현함과 동시에 고성능차의 차별화된 캐릭터를 더욱 부각했다.

F1 포뮬러카를 연상시키는 역삼각형 타입의 N 전용 리플렉터와 듀얼 싱글 머플러는 고성능 이미지를 보여준다.

실내 역시 △N 스티어링 휠 △N 쉬프터 △N 시트 △N 도어스커프 △메탈페달 등 곳곳에 N 브랜드 전용 아이템을 적용함으로써 N 패밀리 룩을 실현했을 뿐 아니라, 일상주행부터 역동적인 주행까지도 운전자가 편안히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운전환경을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이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지금까지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단련해왔다”며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국내 고성능 N 고객들을 위한 ‘현대 N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고객들이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개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서 편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코나 N과 투싼 N Line 등을 동시에 출시하며 N 상품 라인업의 본격적인 확장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