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번지 잘못 찾아 엉뚱한 시민 사살한 경찰…흐느끼며 신고한 딸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들이 집을 잘못 찾아가 엉뚱한 시민을 사살하는 일이 미국 뉴멕시코주에서 벌어졌습니다.

17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멕시코주 파밍턴 경찰관 3명은 5일 밤 이곳 밸리 뷰 애비뉴 5308호로부터 들어온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했는데요.

하지만 경찰관들이 찾아간 곳은 5308호가 아니라, 건너편에 있는 5305호였습니다.

그러던 중 집 주인인 로버트 돗슨 씨(52)가 권총을 쥔 채 문을 열고 나타나자 경찰들은 그 자리에서 돗슨 씨를 향해 총을 난사했습니다.

잠시 후 총소리에 놀란 부인이 현관문을 열자 경찰은 재차 총격을 가했는데요.

돗슨 씨는 경찰이 쏜 총에 맞아 그 자리에서 사망했고, 부인은 다행히 총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경찰의 실수로 인해 무고한 시민이 희생되자 과잉 대응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이에 파밍턴 경찰은 당시 상황이 담긴 경찰관 보디캠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경찰은 돗슨 씨가 총에 맞기 직전 경찰을 향해 권총을 드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을 슬로우 모션으로 편집했고, 돗슨 씨의 권총에 빨간색 원을 그려 표시했습니다.

또 돗슨 씨가 총에 맞은 지 조금 후 그의 부인이 비명을 지르고, 경찰이 그녀를 향해 손을 들라고 소리치는 음성도 영상 속에 함께 녹음돼 있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경찰의 총격 당시 돗슨 씨 집에는 3명의 어린이가 있었고, 그 중 14살 딸은 ‘아버지가 총에 맞았으니 신고하라’는 어머니의 말을 듣고 울면서 119에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양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