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박 홈인스펙션 칼럼] 10. 타운 하우스 인스펙션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

요즘은 타운 하우스(Town House) 의 홈 인스펙션 의뢰를 자주 받는다.타운 하우스는 대부분의 단지에 입주자 협회(HOA: Home Owner Association)가 있어 잔디관리(Lawn care) 및 페스트 콘트롤(Pest control) 까지 외부 관리를 일괄적으로 해결해 주어 한국에서 아파트 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이 선호하는 집이다.

타운하우스는 콘도와 유사한 옆집과부터 있는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홈 인스펙션시 옆집과 관련된사항 즉,방화벽(fire wall)이 안전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배관(plumbing) 문제로 물 피해(water damage 또는 water leaking)가 발생되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물론 일반 싱글 하우스에서 체크하는 사항 전부를 포함되는 것은 물론이다.

많은 타운하우스는 옆집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유지하기 위해 나무로 된 덱(wooden deck) 또는 담장(fence)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이 경우 홈 인스펙터는 혹시 어린아이가 난간 틈으로 빠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지,덱 자체가 부식된 부분은 없는지를 확인하며 계단이 흔들림이 없는지도 확인한다.만일 안전성에 문제가 보이면 홈 인스펙터는 레포트에 안정성(safety)에 문제가 있음을 사진과 함께 지적하고 집을 구입할 바이어에게 이를 보고한다. 또한 옆집과의 배수(drain)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집의 경사가 잘못되어 물이 밖으로 잘 빠지지 않아 잔디가 죽고 물이 고이는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집을 사는 입장에서는 부동산 전문인을 통해전에 집을 소유하신 분으로부터 집 수리에 대한 내용 (disclosure statement)을 받으셔야 함도 잊지 말기 바란다.이 내용에는 집이 언제 어떤 이유로 수리를 했는지 명시되어 있으므로 그 부분을 정밀히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홈 인스펙터로서 독자들께 요청하고 싶은 것은 홈인스펙션 당일에는 항상 인스펙션 현장에 참여하고,집을 사는 시점에서 홈 워런티(Home warranty)를 구입하기 바란다.

홈 인스펙션은 집매매시 가장 중요한 절차중 하나 입니다. 이번 한 주도 진행하는 홈인스펙션이 잘 되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678-704-3349로 연락주면 언제라도 친절하게 답해드릴 것입니다.

(ASHI : 미 홈인스펙션 협회 멤버)

문의 전화 ▷678-704-3349

감사합니다.

썬박 홈/라돈 인스펙션 대표 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