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취소 항공권 현금환불 의무화 법안 상정

민주당 워런, 해리스 의원 등 발의…고객이 취소해도 해당

“정부 구제금융 250억불 지원받고 비양심적인 행동” 지적

연방 상원이 모든 항공권 취소에 대해 고객이 원할 경우 현금으로 환불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상정했다.

대통령 후보였던 엘리자베스 워런, 카말라 해리스 의원을 비롯해 에드 마키, 리처드 블루멘털, 크리스 머피 의원 등 5명의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주요 항공사는 물론 제3자 벤더를 통해서 판매된 티켓도 고객이 원할 경우 처음 지불수단 그대로 환불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항공사는 자신들이 취소한 항공편에 대해서는 현금 환불이 의무화돼있지만 고객이 취소했을 경우는 크레딧을 주거나 아예 환불을 해주지 않을 수도 있다.

미국 항공사들은 이번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대부분의 항공편이 취소되자 재정 부담을 우려해 환불을 기피하고 있어 고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결국 연방 교통부가 개입해 “법규대로 현금 환불을 해주지 않을 경우 정부 지원금 배정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법안을 주도하고 있는 의원들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항공사들은 고객이 지불한 티켓 요금 약 100억달러를 환불하지 않고 크레딧이나 여행 바우처를 주겠다며 시간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키 의원은 “의회는 항공사들을 위해 전례가 없는 2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제공했는데 항공사가 고객들의 돈을 돌려주지 않는 것은 정말 비양심적인 행동”이라면서 “항공사들은 도덕적인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연방 의회가 통과시킨 경기부양 법안에 따라 1~3위 항공사인 아메리칸 항공에 58억달러, 델타항공에 54억달러, 유나이티드 항공에 50억달러가 각각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사우스웨스트항공이 9억9220만달러, 젯블루가 9억3580만달러 등을 수령했다.

텅빈 공항 로비/Atlanta Airport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