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미국에 우크라 난민 26만7천명 수용”

우크라 전쟁 1주년 맞아 미국의 우크라 지원 실적 발표

백악관은 1년간 이어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고향을 떠나야만 했던 피란민 26만7000여명을 국내에 수용했다고 21일 밝혔다.

백악관은 전쟁 발발 1주년을 맞아 홈페이지에 ‘팩트시트: 우크라이나 지원 1년’이라는 글을 올려 그간 미국과 동맹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실적을 소개했다.

백악관은 “우리는 집을 떠나 미국으로 도피해야만 했던 우크라이나인 26만7천여명을 받아들였고 이들을 위한 ‘우크라이나를 위한 단결'(Uniting for Ukraine·U4U)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발표 당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인 10만명 이상을 미국에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러시아가 침공을 개시했을 때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인도적 위기에 신속히 대응했다”며 우크라이나인들에게 19억 달러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해 전쟁으로 고향을 떠난 1300여만명에게 도움을 줬다고 밝혔다.

유럽의 파트너 국가들에 3억4000만달러를 제공해 수백만명의 피란민을 돕게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미국은 유엔 산하 기구나 비정부 기관들과 협력해 음식과 주거, 응급의료 등을 제공하고, 러시아의 공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전력시설과 난방시설을 복구하는 데도 지원 물자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정부에 대한 예산 원조를 위해 조달한 공여금으로 130억 달러(17조 원)를 이미 지출했으며, 추가로 최근 의회에서 승인된 99억달러(13조 원)도 곧 집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는 러시아의 침략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정부가 시민들에게 기본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이런 공여금 지출은 세계은행(WB)의 ‘행정 역량 유지를 위한 공공 지출'(PEACE) 체계를 통해 이뤄지며, 우크라이나 정부의 지출 내역을 확인한 후에 보전해 주는 방식이라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미국은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데 대응하기 위해 유럽연합(EU)과 에너지 안보 태스크포스를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유럽이 올겨울을 보내는 데 충분한 가스를 확보했다고도 밝혔다.

백악관은 또 러시아를 상대로 한 국제 제재를 유지하는 가운데 국제 에너지 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해 전략비축유(SPR) 1억8천만 배럴을 배출하는 한편,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국제 가격제한 조치를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러시아의 인권 유린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계속하면서,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 등 30여 개국과 함께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를 시행 중이라고도 밝혔다.

미국과 동맹국들은 또 작년 3월 유럽 민주주의 회복력 구상(EDRI)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언론 자유, 인권 보장, 부패 억제를 돕고 가짜 정보를 방지하는 데 2억2000만달러를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