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집단면역’ 스웨덴, 일상으로 복귀

북유럽서 3번째…16세 이상 국민 76%가 백신접종 완료

북유럽 국가 스웨덴이 백신 접종으로 집단 면역을 달성했다고 판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했던 제한 조치 대부분을 해제했다.

독일 dpa통신에 따르면 스웨덴 당국은 29일(현지시간) 지난 1년 반 동안 지속해온 방역 규정 대부분을 해제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채비를 마쳤다.

"일상으로 돌아간다" 환호하는 스웨덴
“일상으로 돌아간다” 환호하는 스웨덴 (로이터=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중심광장에 모인 군중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제한조치 해제에 환호하고 있다. 

당국은 이날부터 축구경기와 콘서트 등 대규모 군중이 모이는 행사에 대한 참석자 수 제한을 폐지하고, 결혼식, 생일파티 등 축하 모임도 참석자 수 제한 없이 열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북유럽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제한 조치를 해제한 국가는 덴마크, 노르웨이에 이어 3개국으로 늘게 됐다.

스웨덴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인 대유행) 기간에 유럽 다른 나라들처럼 강력한 봉쇄 조치를 취하는 대신에 공연이나 스포츠 경기, 술집과 식당 등의 장소에서 모임 인원만 제한하는 비교적 느슨한 방역을 해왔다.

한편, 아직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들과 대규모 군중이나 감염 위험군, 노인들과의 밀접 접촉을 피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일부 방역 권고가 유지될 것이라고 보건당국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