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기밀유출’ 탈탈 터는 FBI…한인 특검 임명

사저·사무실 이어 별장 수색…특검 이번주 수사 착수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사저 등에서 기밀문건이 잇따라 발견된 가운데 연방수사국(FBI)이 바이든 대통령의 델라웨어 별장에 대해서도 수색을 진행했지만 기밀 문건을 추가로 발견하진 못했다.

FBI는 1일 바이든 대통령의 델라웨어주 레호보스 별장을 3시간 30분가량 수색했지만 기밀 문건을 추가로 발견하지 못했다고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밥 바우어가 성명에서 밝혔다.

대신 FBI는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과 관련된 필사 노트와 일부 기타 자료를 검토 작업을 위해 가져갔다고 바우어 변호사는 덧붙였다.

그는 “오늘 수색은 철저하고 시의적절한 법무부 절차의 추가 조치”라며 “우린 계속해서 전적으로 지원하고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사 당국의 바이든 대통령 기밀문건 반출 사건 관련 수색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FBI는 워싱턴DC에 있는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사무실인 펜 바이든 센터와 델라웨어 윌밍턴의 사저에 대해 수색한 바 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한 만큼 모든 수색은 영장 없이 바이든 대통령 측의 협조하에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퇴임 직후인 2017년 6월 레호보스 별장을 사들였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 문건 반출 사건은 작년 11월 중간선거 직전 펜 바이든 센터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 기밀문건이 발견됐다는 미 언론의 지난달 초 보도로 처음 알려지게 됐다.

백악관은 해당 사실을 인정하면서 당국의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후 윌밍턴 자택에 대한 13시간의 수색 과정에 기밀문건이 추가로 발견됐다.

펜 바이든 센터에서 기밀문건이 발견된 직후 FBI가 사무실을 수색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파문이 커지자 법무부는 한국계인 로버트 허 전 연방 지검장을 특별검사로 임명해 독자 수사를 맡겼고, 그는 이번 주에 공식 수사에 들어간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수사 당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은 물론 상원의원이었을 시점의 기밀문건 반출 여부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미국에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 집에서도 기밀문건이 발견되면서 정부의 기밀문건 관리 시스템의 적절성 여부가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밀문건 발견 즉시 당국의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으며, 펜스 전 부통령도 발견된 문건에 대해 책임지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국의 문건 반환 요청에 불응하다 지난해 FBI가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문건을 회수한 바 있다.

국립문서보관소는 최근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이후 재임한 전직 대통령과 부통령 측에 서한을 보내 기밀 등 정부 문건이 없는지 점검하라고 요청했다.

로버트 허 특별검사/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