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모의 젊은 여성만 살해…40대 연쇄살인범 사형 선고

첫 희생자는 배우 애슈턴 쿠처와 데이트 약속 있던 날 살해돼

사형이 선고된 연쇄 여성 살인범 마이클 가쥴로(45)가 16일(현지시간) 미 LA법원에 출석한 모습. [AP=연합뉴스]

사형이 선고된 연쇄 여성 살인범 마이클 가쥴로(45)가 16일 LA법원에 출석한 모습. [AP=연합뉴스]

미모의 젊은 여성들을 살해하거나 살해하려 시도한 미국의 연쇄 살인범에게 사형이 선고됐다.

로스앤젤레스(LA)법원은 16일 일명 ‘할리우드 리퍼’로 불리는 연쇄 살인범 마이클 토머스 가쥴로(45)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새로 재판을 받도록 해달라는 그의 요청을 기각했다고 AP 통신과 CNN 방송이 17일 보도했다.

래리 폴 피들러 판사는 “가쥴로씨가 간 곳에는 어디든 죽음과 파멸이 뒤따랐다”며 가쥴로의 폭행이 “전적으로 악랄하고 무섭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가쥴로는 LA와 그 일대 지역에서 친절한 이웃이자 물건을 잘 고치는 사람으로 행세하며 여성의 환심을 산 뒤 그들의 집에 침입해 흉기로 찔러 살해했다.

가쥴로는 2001년 패션 디자이너 지망생인 애슐리 엘러린(당시 22세)을 47차례나 흉기로 찔러 살해했고, 2005년에는 네 아이의 엄마인 마리아 브루노(당시 32세)를 역시 흉기로 찔러 죽인 뒤 신체 일부를 훼손했다.

2019년 재판에 출석한 마이클 가쥴로의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2019년 재판에 출석한 마이클 가쥴로의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2008년에는 당시 26세였던 미셸 머피도 그녀의 아파트에서 살해하려 했으나 그녀는 맞서 싸웠고 결국 가쥴로는 달아났다. 이때 가쥴로가 달아나며 핏자국을 남기는 바람에 그는 결국 체포됐다.

특히 엘러린 사건은 유명 할리우드 배우 애슈턴 쿠처와 연루되며 미국에서 전국적 관심사로 떠오르기도 했다. 살해된 당일 밤 엘러린과 데이트 약속이 있었던 쿠처는 엘러린이 나타나지 않자 집으로 찾아갔고, 그녀가 살해된 것을 알게 된 뒤 경찰에 신고했다.

쿠처는 재판에 나와 엘러린의 집 창문을 들여다보고 바닥에 와인이 쏟아져 있다고 생각했다고 증언했는데 이는 사실 피해자가 흘린 피였다.

검찰은 가쥴로를 두고 “옆집에 사는 소년 살인마”라고 불렀다. 희생자들의 집 근처에 살면서 이들을 은밀히 지켜보다 살해했기 때문이다.

가쥴로는 전직 에어컨·히터 수리공이자 술집 기도, 배우 지망생이었다.

가쥴로는 이와 별개로 1993년 일리노이에서 당시 18살이었던 여성을 그녀의 집 입구에서 역시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무죄를 주장해온 가쥴로는 이날 법정에서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 증언대에 설 기회를 변호사가 막았다고 화를 내며 항의했으나 사형 선고에는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연쇄 살인범 마이클 가쥴로에게 살해당하거나 살해될 뻔한 희생자들. 사진은 2019년 5월 재판에서 공개된 사진을 촬영한 것이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연쇄 살인범 마이클 가쥴로에게 살해당하거나 살해될 뻔한 희생자들. 사진은 2019년 5월 재판에서 공개된 사진을 촬영한 것이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