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투표 막올랐다…우편투표용지 첫 발송

노스캐롤라이나주서 시작…우편투표 신청 급증

민주당 비중 높아…당일 투표는 공화 우위 유력

4일)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우편투표 용지 발송을 시작으로 11월 3일 대선을 치르기 위한 행정적 절차가 본격화했다.

지난달 공화당과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각각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하며 진용을 갖춘 데 이어 이제는 선거당국의 투표용지 배포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노스캐롤라이나주는 미국의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이날부터 대선 투표용지를 유권자에게 발송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미국 대선의 투표방법은 우편투표, 조기 현장투표, 선거 당일 현장투표로 나뉘는데, 이중 우편투표 절차가 가장 먼저 개시된 것이다. 유권자들은 투표용지에 기표한 뒤 이를 우편으로 보내거나 선거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조기 현장투표는 9월 18일 미네소타, 와이오밍, 사우스다코타주에서 시작된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현장투표를 꺼리는 경향이 커져 어느 때보다 우편투표 참여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영라디오 NPR는 대부분 분석가는 적어도 유권자 절반이 우편투표나 조기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지금까지 우편투표를 신청한 유권자는 64만3000명으로, 이는 2016년 대선 때 같은 기간 3만9000명의 17배 수준이다. 노스캐롤라이나 유권자는 다음달 27일까지 우편투표를 신청할 수 있다.

4년 전 334만명이던 플로리다의 우편투표 신청자는 지금까지 접수된 인원만 해도 427만명이다.

미시간주는 2016년 부재자투표 요청이 35만건이었지만 이후 누구나 우편투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올해는 지금까지 200만명 이상이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