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 ‘버즈 라이트이어’ 동성 입맞춤 장면 논란

14개국 상영 불허, UAE “미디어 콘텐츠 규율 위반”…중국선 ‘편집’ 요구

영화 '버즈 라이트이어'
영화 ‘버즈 라이트이어’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디즈니·픽사 신작 애니메이션 ‘버즈 라이트이어’가 중동·아시아 국가 14곳에서 상영 허가를 받지 못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내부 소식통을 인용, 13일 보도했다.

해당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국가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레바논 등 중동 국가들이다.

이들 국가는 영화 속 동성 부부의 가벼운 입맞춤 장면을 문제 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상당수 중동 국가에서는 동성애를 범죄로 여기고 있다.

앞서 UAE는 상영 금지 사실을 발표하면서 영화 속 동성 커플의 관계가 자국의 미디어 콘텐츠 규준을 위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은 영화의 일부 내용을 편집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갈린 서스만 프로듀서는 로이터에 이런 사실을 공개하고 “아무것도 잘라내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 상영 포기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전세계에서 1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전작 ‘토이스토리4’의 경우 중국 매출액 비중은 3% 정도였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버즈 라이트이어의 목소리로 출연하는 배우 크리스 에번스는 “사회의 포용성을 넓히는 데 있어 우리가 참여한다는 것은 참 대단한 일”이라며 “어떤 곳에서는 그럴 수 없다는 게 불만스러운 일이다. 그들도 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버즈 라이트이어는 국내에선 15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