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선 결과 뒤집기, 이번주가 최대 고비

미시간·펜실베이니아 이르면 23일 대선 결과 인증

공화당내 소송전 및 불복 전략에 반대 목소리 속출

대선 경합주에서 결과를 뒤집기 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는 이번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 가능한 법률적 선택지는 좁혀지고 있고, 공화당에선 대통령의 불복에 불만을 제기하는 의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선 경합주 3곳의 개표 결과가 이번주에 확정되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와 미시간은 이르면 23일 공식 결과를 내놓을 수 있고, 네바다는 개표 확정 최종일이 24일이다.

바이든 후보가 이긴 개표 결과를 이들 주가 인증하게 되면 당선에 필요한 선거인단 270명 이상을 확보하게 돼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굳어질 수 있다. 펜실베이니아엔 선거인단 20명이, 미시간에는 16명, 네바다에는 6명이 걸려 있다.

또 최근 며칠 동안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는 여러 차례 타격을 받았다. 조지아주의 공화당 의원들은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공식 확인했고, 펜실베이니아는 트럼프 캠프 측이 개표 결과 인증을 막기 위해 제기한 소송을 기각했다.

아울러 최근 며칠 동안 몇몇 선출직 관리들이 대통령을 상대로 민주적 절차를 따르고 인수위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하라고 공개적으로 입장을 내놓는 등 대통령의 법적 이의 제기에 대한 공화당 내 확고한 지지가 균열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팻 투미 연방 상원의원(펜실베이니아)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패배 수용을 촉구했다. 또 리즈 체니 하원의원(펜실베이니아)은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부정 선거의 증거를 “즉시” 내놓아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케빈 크래머 상원의원(노스다코타)은 이날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법적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권력이양 작업 개시도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지사는 ABC방송에서 자신은 대통령의 지지자이지만 “선거에는 결과가 뒤따르고 우리는 여기서 일어나지 않은 일을 일어난 것처럼 계속 행동할 순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 법률팀의 행동은 “국가적 망신”이라며 승복을 촉구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해서 각 주의회 공화당 인사들과 접촉했지만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시간 주의회 공화당 대표들과 20일 백악관에서 만났지만 이들은 개표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정보가 부재하다며, 대통령을 거부했다.

그렇지만 펜실베이니아 연방판사의 기각 결정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할 조짐은 아직 감지되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부정 투표용지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펜실베이니아 카운티들은 지난 21일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소송이 기각됨에 따라 대선 결과를 23일 인증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24일 펜실베이니아에서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호인단은 이번 소송전을 보수 절대 우위 구도인 대법원까지 끌고 가겠다는 복안임을 그간 시사해왔다. 다만, FT는 현재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법적 전략이 실패해왔음을 감안할 때 이 같은 방침이 성공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