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중고교생 자녀도 내일부터 백신 맞는다

12∼15세 화이자 백신 긴급사용 승인…미성년 첫 허용

12일 접종 시작 전망…6개월∼11세 접종 안전성도 연구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연령 하한을 12세까지 낮춰 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했다.

연방 식품의약국(FDA)은 10일 12∼15세 미성년자에 대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을 승인했다고 로이터, AFP통신이 보도했다.

재닛 우드콕 FDA 국장 대행은 “오늘의 조치로 더 어린 연령층의 인구가 코로나19로부터 보호받고, 일상에 좀 더 가까워지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에서 이 연령층에 대한 긴급사용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 처음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접종 시작은 오는 12일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문기구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이번 조치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한 이후에 이뤄질 전망이다.

이전까지 미국은 16세 이상 성인에게만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캐나다는 미국보다 앞서 12세 이상 미성년자에 대한 화이자 백신 사용을 허용한 바 있다. 이 외 대부분 국가는 16세 이상 성인에게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FDA는 미국 내 12∼15세 자원봉사자 2000여 명을 연구한 결과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과 강한 예방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2차례 접종을 마친 미성년자 사이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 연령층의 바이러스 항체는 젊은 성인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형성됐다.

또 부작용은 미열, 오한 등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는 미국에서 6개월 영아부터 11세 연령층에 대한 백신의 안전성과 예방효과를 측정하는 시험도 착수해 올가을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제약사 모더나 역시 같은 연구를 진행 중이다.

영국에서도 6∼17세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중국 제약사 시노백은 3살 이상에게 자사 백신을 맞혀도 괜찮다는 예비조사 결과를 당국에 최근 제출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인구 70∼85%가 백신을 맞아야 집단 면역이 실현된다면서 이를 위해선 어린이들도 접종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