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공화 의원들, “코카콜라 안 마셔”

투표권 개정법안 공개 비판에 제품 ‘보이콧 ‘

조지아주 공화당 의원들이 코카콜라 제품 보이콧에 나섰다. 코카콜라 최고경영자(CEO)가 공화당 텃밭인 조지아주에서 통과된 투표권 개정 법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기 때문이다.

4일 더힐에 따르면 조지아주 하원의원 8명은 전날 케빈 페리 조지아주 음료협회 회장에게 코카콜라가 “조지아 시민들을 의도적으로 호도하고 우리 주에 분열을 심화시키려 하고 있다”는 내용의 서한을 송부했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캔슬컬처(cancel culture·생각이나 관점이 다른 기업 또는 공인에 대한 지원을 철회하는 보이콧의 한 형태)의 압박에 굴복하기로 한 코카콜라의 결정에 따라, 우리도 우리 사무실에서 모든 코카콜라 제품을 제거할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조지아주에 본사를 둔 코카콜라의 제임스 퀸시 CEO는 최근 조지아주 의회를 통과한 투표권 개정법에 대해 “용인할 수 없는 후진적 조치”라며 “조지아주가 옹호해온 원칙들에도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5일 조지아주는 부재자투표 시 신분증 사본 제출, 부재자 투표 기간 축소, 투표 장소 제한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투표권 개정법을 주의회에서 통과시켰다. 공화당이 주의회와 주정부를 장악하고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

조지아주는 지난해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에게 승리한 지역이다. 민주당이 조지아주에서 승리한 것은 28년만에 처음으로 흑인 유권자들이 투표에 적극 참여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나왔다.

이번 선거법 개정은 투표 절차를 까다롭게 만들어 투표율을 낮추겠다는 공화당의 의도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코카콜라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