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한국전 71주년 추모행사 존스크릭 뉴타운공원서 개최

미 동남부안보단체협의회(회장 김기수)가 25일 오전 11시 ‘6.25 참전용사 추모회’ 행사를 존스크릭 뉴타운공원 내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앞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동남부 국가안보단체 김기수 회장과 신현식 상임고문, 노만 보드 한국전쟁 참전용사회 조지아주 챕터(제19 지회) 회장과 애틀랜타 총영사관의 이광석 부총영사, 레니 자츠로위스크 존스크릭 부시장, 존 브래들리 존스크릭 시의원, 김윤철 애틀랜타한인회장, 김형률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장, 이홍기 조지아애틀랜타한인상공회의 회장, 홍수정 변호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한미 양국기에 대한 경례와 6.25 전몰용사들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박청희 여성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김기수 회장은 “대한민국에서 자유와 정의를 위해 싸운 참전용사들과, 그들의 유가족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는 취지에서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광석 부총영사는 추모식에 참석한 한국전 참전 영웅들의 이름을 호명하며 “71년전 참전 용사들의 희생은 결코 헛되지 않으며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그들에게 무한한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면서 “이분들의 희생으로 지금의 한국이 경제적 번영을 이룰 수있었다. 자유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노만 보드 지회장은 “한국전쟁 참전 당시 18세의 나이였지만 그때의 상황을 결코 잊을 수없다”면서 “1950년 혹한으로 인해 동료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한국전에 참여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경제적으로 성장한 것은 기적이며 한국 기아의 텔루라이드 차량이 미국에서 최고를 차지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생각한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김형률 민주평통 회장은 “우리 조국의 자유와 평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면서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테레사 김 아리랑라이온스클럽 이사장은 직접 제작한 한국 부채를 노먼 보드 지회장에게 전달했다.

윤수영 기자 yoon@atlanta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