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애나주서 흑인청년 또 총격 사망

경찰에 쫓기며 페이스북 생중계…”날 좀 구해달라”

 

인디애나주의 21살 흑인 청년이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2월 조지아주의 25살 흑인 청년이 백인 남성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이 최근에서야 알려진 가운데 흑인 청년 1명이 또 총격으로 숨진 것이다.

7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흑인 청년 숀 리드는 전날 인디애나폴리스 인근의 65번 고속도로에서 경찰 추격을 피해 달아나다 총격전 끝에 사망했다.

리드는 사건 당시 시속 90마일의 속도로 차를 몰았고, 이를 발견한 순찰대가 추격에 나섰다.

리드는 경찰을 따돌리려다 실패하자 차를 세운 채 달아났고, 쫓아온 경찰의 총에 맞아 결국 사망했다.

리드는 경찰 추격에 쫓기자 핸드폰의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을 이용해 이를 생중계했다. 그는 “제발 누가 날 좀 구해달라”고 말했고, 수십발의 총성까지 고스란히 온라인에 전달됐다.

당시 페이스북 생중계를 지켜본 인원은 4000명에 달했고, 리드의 사망 이후 이 영상은 소셜미디어에 급속히 퍼졌다.

경찰은 리드가 과속 운전에다 신호 위반을 했고 경찰의 정지 명령에 불응했다면서 총을 쏜 경찰관에 대해선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리드의 가족과 흑인 사회, 현지 시민단체 회원 수백명은 사건 당일 밤 현장으로 달려가 경찰의 과잉 대응을 주장하며 항의 시위를 벌였고, 시위는 이날도 이어졌다.

유족은 리드의 과실을 인정하면서도 경찰이 테이저건이나 물리력으로 진압했다면 리드가 목숨을 건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경찰의 대응을 비판했다.

시위 현장에는 “내가 숀 리드다”, “정의는 사라졌다”는 구호가 등장했다./연합뉴스

 

인디애나주 흑인 청년 총격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대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