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는?

 ‘백신 접종'(vax)…”코로나 19 사태로 작년보다 사용 빈도 72배 ‘껑충'”

코로나 백신

코로나 백신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이 올해의 단어로 ‘백신’ 또는 ‘백신 접종’을 뜻하는 ‘vax'(백스)를 선정했다고 뉴욕타임스(NYT), BBC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OED 관계자는 ‘vax’가 올해 “가장 두드러진 영향력”을 미친 단어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vax’는 1799년 처음으로 영어 단어로 등록됐으며, 1800년에 ‘백신 접종하다'(vaccinate), ‘백신 접종'(vaccination)이라는 파생어로 쓰이기 시작했다.

올해 9월 현재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사용 빈도가 72배로 늘었다고 NYT는 분석했다.

OED 관계자는 “백신과 관련한 단어 사용이 일제히 늘어났는데, ‘vax’보다는 적었다”면서 “이 단어는 간결하고, 강력하고, 주목을 끈다”고 말했다.

또한 ‘vax’는 신조어를 만드는 복합어로 널리 쓰인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OED에는 ‘백스’가 명사로는 ‘백신 또는 백신 접종’, 동사로는 ‘백신을 접종하다’로 실려있다.

또 ‘vaxxie'(백시)는 명사로 ‘접종 도중, 직전, 직후 자신의 모습을 찍은 사진’이라는 뜻으로 실렸고, ‘anti-vaxxer'(안티 백서)는 ‘접종에 반대하는 사람’, ‘double-vaxxed'(더블 백스트)는 ‘백신 2회분을 맞은’이라는 뜻으로 각각 실려 있다.

한편 OED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속에 별도로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지 않았으며, 영국 콜린스 사전은 봉쇄를 뜻하는 ‘록다운'(lockdown)을 선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