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상품검색에 챗GPT 같은 AI챗봇 도입

블룸버그 보도…”검색을 대화형 경험으로 다시 구상”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자사 웹스토어에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챗GPT 같은 상품 검색 기능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아마존은 최근 시니어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 채용 공고에서 “아마존 검색을 대화형 경험으로 다시 구상하고 있다”며 “이는 이용자 질문에 답을 찾고 제품을 비교하며 개인에 특화한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대화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이 비전을 즉시 실현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줄 최고의 인재를 찾고 있다”며 “이것은 검색에 있어 한 세대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변화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마존 측은 채용 공고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우리는 모든 사업에 걸쳐 생성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아마존의 AI 챗봇 탑재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이 자사의 검색 엔진에 생성 AI를 접목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를 탑재한 MS의 빙에 특정 제품 검색을 요청하면 제품 설명과 함께 리뷰 목록이 제시된다.

이에 반해 아마존의 검색은 그동안 광고와 기타 후원 콘텐츠에 할애된 결과에 따른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아마존도 AI를 자사 제품에 통합시키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앞서 지난 2월 한 인터뷰에서 “우리와 같은 기술 중심 기업들은 오랫동안 거대 규모의 생성 AI 모델을 연구해 왔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AI 기술이 “거의 모든 고객 경험을 변화시킬 놀라운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아마존은 고객들에게 더 빨리 제품을 배달하기 위해 AI를 접목하고, 음성 비서 알렉사에도 이를 통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