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작가 앤 라이스 별세

흡혈귀 장르물 부흥 이끌어…동명의 영화로도 제작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작가 앤 라이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작가 앤 라이스[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원작 소설을 쓴 미국 작가 앤 라이스가 80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AP 통신은 12일 고딕 문학 장르의 유명 소설가 라이스가 뇌졸중 합병증으로 눈을 감았다고 보도했다.

라이스는 미국 대중문화를 읽는 코드 중 하나인 뱀파이어 장르물의 부흥을 이끈 인물로 평가된다.

라이스는 베스트셀러 ‘뱀파이어 연대기’ 시리즈 13권으로 이름을 알렸다. 1976년 출간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이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이 소설은 18세기 프랑스 귀족 출신의 뱀파이어 레스타트와 그의 피를 마시고 영생불멸의 존재가 됐으나 인간적 고뇌로 가득 찬 뱀파이어 루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라이스 사망을 애도하는 글과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한 장면
라이스 사망을 애도하는 글과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한 장면 [트위터]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고 1994년 동명의 영화로도 제작됐다.

라이스가 각본을 직접 썼고 톰 크루즈와 브래드 피트, 안토니오 반데라스, 키어스틴 던스트 등 스타 배우들이 총출동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 영화는 이후 미국 TV 드라마 ‘뱀파이어 다이어리’, 영화 ‘트와일라잇’ 시리즈 등 뱀파이어 장르물의 붐을 일으키는 도화선이 됐다.

AP 통신은 ‘뱀파이어와의 인터뷰’가 동성애 코드를 담고 있다는 해석과 함께 “일부 비평가는 싸구려 에로티시즘이라고 평했으나 수백만 명 독자와 다른 비평가들은 이 작품이 브램 스토커 ‘드라큘라’ 이후 뱀파이어에 대해 가장 중대한 해석을 담았다고 봤다”고 전했다.

라이스는 과거 회고록에서 자신의 소설이 “다양한 이유로 삶이 단절된 사람들에 관한 것”이라며 “따돌림을 받는 자들의 고통과 인간의 삶 그 자체에서 배제되는 방식 등이 내 소설의 큰 주제”라고 밝혔다.

고인의 아들이자 작가인 크리스토퍼 라이스는 페이스북을 통해 부고를 전하면서 “작가로서 그녀는 장르적 경계를 무시하라고 가르쳤고 나의 강박적인 열정에 몸을 내맡기는 법을 가르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