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친한 의원·전 주한미대사 만나 한미동맹 지원 당부

인플레법의 한국기업 차별방지·전문직 비자 쿼터 확보 요청

박진, 미 하원의원들과 기념촬영

워싱턴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에서 두번째)이 2일 오전 조태용 주미대사(맨 오른쪽)와 함께 마이클 맥콜 하원 외교위원회 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 영 김 하원의원(맨 왼쪽)을 면담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미국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2일 연방의회 주요 인사와 전직 주한미국대사를 만나 올해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하원 외교위원회의 마이클 매콜(공화·텍사스) 위원장과 영 김(공화·캘리포니아) 의원, 상원의 크리스 밴 홀런(민주·메릴랜드), 빌 해거티(공화·테네시) 의원과 하원의 앤디 김(민주·뉴저지) 의원 등 대표적 친한파 의원들을 만났다.

박 장관은 미 의회가 한미동맹에 대한 초당적 지지를 바탕으로 한미관계 증진을 위해 해온 역할을 평가하고 올해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을 위해 적극적인 성원과 지지를 보내 달라고 당부했다.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한미동맹에 대해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70주년을 계기로 한미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한미 양국 간 경제안보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 필요에 공감을 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에 앞서 박 장관은 주한미국대사를 지낸 캐서린 스티븐스와 마크 리퍼트를 만나 이들이 퇴임 이후에도 각각 학계와 경제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미관계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해온 점을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들에게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 각계에서 계속 지원해달라고 당부했고, 두 전직 대사는 한미 간 협력 내실화와 상호 이해 증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직 주한미국대사 만난 박진 외교장관

박진(왼쪽에서 세번째) 외교부 장관이 워싱턴DC에서 주한미국대사를 지낸 캐서린 스티븐스(왼쪽에서 두번째)와 마크 리퍼트(오른쪽 끝)를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 장관은 두 전직 대사에게 한미동맹 70주년 배지를 달아줬다. 이날 회동엔 조태용 주미대사(왼쪽 끝)가 배석했다.[외교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