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금리가 미국 경제 발목 잡았다

1분기 성장률 1.1% 그쳐…기업·부동산 투자 감소 여파로 시장 전망치 하회

소비 둔화 조짐에 은행위기로 경기침체 가능성↑…스태그플레이션 염려도

높은 금리와 인플레이션이 미국 경제의 발목을 잡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상무부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1.1%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미 경제는 3개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이어갔으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2.0%)를 크게 하회했다. 직전 분기였던 지난해 4분기(2.6%)보다도 성장률이 크게 내려갔다.

특히 민간 기업들이 투자와 생산을 줄인 것이 전체 GDP를 2.3%포인트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지난 1년간 기준금리를 거의 5%포인트 끌어올린 것이 경제 전반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 GDP 그래프
미국 GDP 그래프 [상무부 경제분석국 홈페이지 캡처]

 

그나마 플러스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소비자들의 힘이다.

지난 분기 미국인들의 소비 지출은 전 분기보다 3.7% 증가해 경제 성장을 견인했다.

소비 지출 증가폭이 지난해 4분기(1%)보다 훨씬 커졌다. 미국의 소비자들이 강력한 노동시장과 임금 상승 덕분에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지갑을 더 활짝 열었다는 이야기다.

수출도 4.8% 증가해 수입 증가폭(2.9%)을 웃돌았다. 수입 증가는 미국 GDP 감소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

그러나 최근까지 미 경제를 지탱한 소비자들의 지출이 분기 말로 갈수록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를 보여 향후 경기침체 우려를 짙게 한다.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연초까지 과열 양상을 보이던 노동시장 역시 최근 기업들의 잇따른 대규모 정리해고와 중소 지역은행 붕괴 사태로 흔들리는 조짐을 보인다.

지난달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후 잠잠해지는 듯했던 은행 위기설이 최근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을 중심으로 재점화한 것도 불안 요소다.

이런 가운데 연준이 주로 참고하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와 근원 PCE 가격지수는 1분기에 각각 4.4%, 4.9% 올라 직전 분기(PCE 3.7%, 근원 PCE 4.4%)보다 상승폭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불황 속에 물가는 계속 오르는 1970∼198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과 비슷한 조짐이라고 CNBC방송은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