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접종률 낮은 지역선 마스크 착용해야”

“백신 효능 뛰어나지만 100%는 아냐”

백악관 조정관 “미접종자 마스크 써야”

앤서니 파우치(오른쪽)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과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오른쪽)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과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라 하더라도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 있는 미국인은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4일 NBC 방송에 출연해 “감염 수준이 높거나 접종률이 낮은 환경에 있다면 추가 조처를 해야 한다. 백신이 매우 효과적이라 해도 추가적인 보호를 확보하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특히 백신의 효능이 뛰어나더라도 코로나19 감염을 100% 막을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백신 접종 가속화로 상당 부분 규제가 완화됐지만, 백신 접종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변이 확산이 가시화하면서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의 보건 전문가들도 지금 상황은 델타 변이에 맞서고 있기에 아직 대유행 승리를 선언해선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전했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도 이날 CNN에 출연해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의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다시 의무화하는 것을 연방 정부가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선호하는 것은 접종을 통한 보호”라면서도 “만약 접종하지 않았다면 본인과 다른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마스크 착용 의무 같은 규정은 해당 지방정부 소관이라고 전제했다.

자이언츠 조정관은 “일반적으로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서 감염이 늘고 있는데 이를 우려한다”며 “모든 미국인이 접종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야 하고,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날 현재 18세 이상 미국 성인 58%가 백신을 완전히 맞았고, 67%는 최소 한 차례 접종을 마쳤다. 이는 이날까지 성인의 70%에게 최소 한 차례 접종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애초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하지만 자이언츠 조정관은 미국이 현재 백신 접종 정체기에 이른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이 친구와 가족, 이웃이 접종하도록 하고 사랑하는 이들의 안전과 효능을 봄에 따라 백신에 대한 신뢰는 점점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