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옥 대령, 육군 교육기관 명예의전당 헌액

“위대한 군인”…아시아계 미군 헌액은 최초

미 육군 지휘참모학교 명예의전당에 헌액된 '전쟁영웅' 김영옥 대령
미 육군 지휘참모학교 명예의전당에 헌액된 ‘전쟁영웅’ 김영옥 대령  전쟁 영웅 고 김영옥 대령이 16일 캔자스주 포트 레번워스에 있는 미 육군 지휘참모학교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사진은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장인 장태한 교수(가운데 왼쪽)와 이 학교에서 교육 중인 한국계 미군, 한국군 장교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장태한 교수 제공]

미국의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참전 당시 혁혁한 공을 세워 영웅으로 추앙받는 고 김영옥 대령(1919∼2005)이 미 육군 장교 교육기관 내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헌액됐다.

미 육군기지 포트 레번워스에 있는 미 육군연합병과센터(U.S. Army Combined Arms Center)는 17일 페이스북에 “작고한 김영옥 대령과 스탠리 체리 준장이 미 육군 지휘참모학교(U.S. Army Command and General Staff School; CGSS) 명예의 전당에 어제 헌액됐다”고 밝혔다.

헌액 기념식은 전날 미국 캔자스주 포트 레번워스 내에서 열렸으며, 헌액된 김영옥 대령 등에게는 세계대전 군 사령부의 명예 증서도 수여됐다고 센터 측은 전했다.

명예의 전당이 있는 CGSS는 미 육군 소령과 일부 동맹국의 장교 등을 대상으로 다른 부대나 기관, 정부 등과 함께 다양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지도자로 양성하는 미 육군 내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다.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학(UC 리버사이드) 장태한 교수는 CGSS 명예의 전당에 아시아계 출신 군인이 헌액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합뉴스에 전했다.

CGSS에서는 김 대령의 공적을 정식 교과 내용으로 다루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미 육군 지휘참모학교 명예의전당에 헌액된 '전쟁영웅' 김영옥 대령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장인 장태한 교수(왼쪽)와 미 육군 관계자가 헌액 기념식을 진행하는 모습. [U.S. Army Combined Arms Center 페이스북 제공]

 

김 대령의 일생을 담은 전기 ‘아름다운 김영옥’의 번역자로서 이번 헌액식에 초청받아 참석한 장 교수는 “포트 레번워스에 있는 CGSS는 미군에서도 가장 탁월한 군인들이 와서 교육받는 기관”이라며 “아시아계 최초로 김 대령이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것은 우리 미주 한인 역사의 자랑”이라고 말했다.

또 “한인 2세들 중 웨스트포인트(미 육군사관학교)나 ROTC(학생군사교육단) 출신 장교들이 많은데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한미동맹 70년 주년을 맞아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대령은 1919년 로스앤젤레스(LA)에서 태어나 미군 장교로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 참전해 뛰어난 무공을 세웠다.

2차대전 참전 후 예편했다가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재입대해 제7보병사단 31보병연대 참모를 거쳐 미군 역사상 유색인종 가운데 처음으로 전투대대장을 맡았다.

그는 군 지휘관으로서 뛰어난 전술 전략을 보여줬으며 자신보다 주변을 돌보는 헌신적인 리더십으로 인종차별의 벽을 뛰어넘었다. 또 한국전쟁 당시 전쟁고아 500여 명을 돌보며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했다.

미국 정부로부터 특별·은성·동성 무공훈장을 받았고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무공훈장, 한국 태극무공훈장도 수훈했다.

그는 1972년 전역 이후 한인건강정보센터, 한미연합회, 한미박물관을 만드는 데 앞장섰고, 가정폭력 피해자와 위안부 피해자, 한인 입양아 등을 돌보는 데 여생을 바쳤다.

2005년 12월 LA에서 별세한 그는 하와이 호놀룰루 국립묘지에 안장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