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언론에 특별 공지…”미국 시민들도 혼동해”

조지아주 귀넷카운티 셰리프국(Gwinnett County Sheriff’s Office)이 27일 지역내 언론사들에게 발송한 공지문을 통해 귀넷카운티 경찰국(Gwinnett County Police Department)과의 명확한 구분을 요청했다.
셰리프국은 “두 기관 모두 공공안전을 책임지고 있지만, 지역사회 내에서 수행하는 기능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셰리프국은 자사 소식, 서비스 및 주요 공지사항은 공식 웹사이트(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공지는 언론 보도나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 두 기관의 혼동이 잦은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셰리프(보안관)과 경찰은 어떤 점이 다른 것일까?
애틀랜타를 비롯한 조지아 전역에는 수많은 경찰관들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그런데 ‘셰리프(Sheriff)’라는 직책도 자주 눈에 띈다. 이 둘은 모두 법 집행 기관이지만, 관할과 권한 면에서 중요한 차이가 있다.
우선 경찰(Police)은 도시나 시(市) 단위로 소속되어 있으며, 해당 지역 내에서 범죄 예방과 수사를 담당한다. 예를 들어 애틀랜타시 경찰은 애틀랜타시 한정으로 순찰, 교통단속, 사건 수사 등을 수행한다. 경찰청장은 시장이 임명하거나 시의회가 관여해 임명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셰리프는 각 카운티(County) 단위로 선출된다. 조지아를 포함한 대부분의 미국 주에서는 셰리프가 주민들의 투표로 선출되는 헌법직이다. 따라서 셰리프는 시장이나 주지사의 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한다. 주요 업무는 구치소 운영, 법원 경비, 법원 명령(소환장 등) 집행이며, 일부 카운티에서는 순찰과 수사 기능도 맡는다.
셰리프국(Sheriff’s Office)은 종종 도시 외곽이나 비도시 지역에서 법 집행 역할을 하며, 때로는 지역 경찰보다 더 강한 권한을 갖는 경우도 있다. 특히 귀넷 카운티나 풀턴 카운티처럼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는 셰리프와 경찰이 협업하거나 업무를 분담한다.
결론적으로 경찰은 ‘도시 내 시민 보호’에 초점을 두고, 셰리프는 ‘카운티 전체의 법 집행과 구금·법원 시스템 관리’에 주력한다. 귀넷 셰리프국은 “이 두 기관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해 건·사고 발생 시 어느 기관에 연락해야 할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