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하늘도 안 도와주려나?

초강력 허리케인에 ‘오매불망’ 백악관 수락연설 불똥

27일 연설 못 할수도…피해상황 보고 아침 최종결정

초강력 허리케인 ‘로라’의 여파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7일 공화당 대선후보 수락연설이 예정대로 진행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26일 허리케인 로라가 멕시코만 연안 지역을 위협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 전당대회 연설이 예정대로 이뤄지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이 사안에 대해 잘 아는 두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참모들은 27일 오전 텍사스주 및 루이지애나주의 피해 상황을 평가한 뒤 연설을 할지 여부에 관해 결정할 것이라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일정상으로는 27일 밤 백악관 잔디밭인 사우스론에서 수락연설을 하며 24일부터 나흘간 진행된 전당대회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허리케인 로라가 엄청난 위력으로 큰 피해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로라는 시속 150마일의 강풍과 함께 생존이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되는 20피트 높이의 폭풍 해일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돼 주민 50만명이 피난 행렬에 오른 상황이다.

국립허리케인센터(NHC)는 4등급 허리케인이 몰고 올 피해는 재앙적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백악관이 수락연설 문제를 놓고 고민에 빠진데는 허리케인 로라의 상륙으로 미국이 초긴장 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피해 상황이 심각한데도 수락연설을 강행할 경우 11월3일 대선을 앞두고 민심 이반이 더 흉흉해질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자칫 국가적 재난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재난 대처보다는 재선용 정치 이벤트에 골몰했다는 비난을 자초할 수 있어서다.

공화당 전당대회의 ‘피날레’를 장식하게 될 수락연설 개최 문제가 허리케인이라는 복병을 만나게 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당초 플로리다 잭슨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대규모 오프라인 전당대회를 지난달 취소한 이후 백악관 사우스론을 수락연설 장소로 정한 바 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에도 백악관에 1000명 가량의 ‘관중’을 부르기로 하는 등 화상 전대를 치른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통해 흥행효과를 극대화하고자 각별한 공을 들여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 수락연설 개최는 일찌감치 해치법(공무 중에 혹은 공직에 따른 권한을 동원해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공직자의 정치활동에 연방예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법) 위반 논란에 휘말린 상태이다. 국정운영 공간을 선거운동의 무대로 활용했다는 비난도 계속돼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 2020.8.25 . (AP Photo/Evan Vuc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