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원 조사” WHO, 우한은 가지도 않았다

“공중보건보다 국제정치에 더 민감” 비난 받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위해 중국에 파견된 세계보건기구(WHO) 조사팀이 정작 발병지로 알려진 우한은 방문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조사팀은 우한에 방문하기는 커녕 3주의 조사 기간 동안 베이징에만 머무르다 조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한에 대한 조사는 전화 통화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부실 조사’ 논란이 일고 있다.

FT는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WHO의 부실한 조사로 인해 미국, 유럽 등에서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WHO는 이에 “조사팀의 중국 방문은 본격적인 국제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에 불과했기 때문에 우한에 갈 필요가 없었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파견은 본격적인 조사가 아닌 사전조사 성격”이라고 해명했다.

이같은 해명에도 국제사회는 일제히 WHO를 비판하고 나섰다. 데이브 샤르마 호주 의원은 “WHO는 중국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기 위해 눈치를 보고 있다”며 “국제사회는 WHO의 독립적이고 발빠른 코로나19 대처와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논란은 WHO가 전 세계 공중보건보다 특정국의 정치적 민감성을 더 중시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며 WHO를 맹비난했다.

WHO는 FT와의 인터뷰에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면 첫 환자가 보고된 우한 화난 수산물시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FT는 지금까지의 WHO의 움직임을 봤을 때 실제로 우한 조사가 시행될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wh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