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개념 백인여성 ‘캐런’, 아기 이름서 실종

2019년 영국 신생아 이름 중 ‘캐런’ 역대 최저 집계

미성년 성매매 연루 앤드루 왕자탓 ‘앤드루’도 기피

남자아이 선호 이름 1위 올리버…여아는 올리비아

온라인에서 ‘무개념’ 백인 여성을 조롱할 때 쓰이는 이름이 실제 영국 신생아들 사이에서 사라지고 있다고 일간 텔레그래프가 26일 보도했다.

영국 통계청(ONS)이 이날 발표한 ‘2019년 잉글랜드·웨일스 아기 이름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캐런'(Karen)이라는 이름을 가진 신생아는 단 14명으로 집계돼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런 현상은 최근 영미권에서 이 이름을 활용한 온라인 밈(meme·유행 요소를 응용해 만든 사진이나 동영상)이 확산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캐런은 어딜 가나 특혜를 요구하며 말썽을 일으키는 백인 중산층 여성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주로 매점에서 ‘점장을 데려와라’고 요구하고, 감염병 백신이 효과가 없다고 믿으며, 노골적인 인종차별적 언행을 일삼는 여성을 연상시키는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

이 때문에 영국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선 캐런이라는 이름의 인기가 줄어들고 있다고 텔레그래프는 설명했다.

ONS 집계에 따르면 1996년에만 해도 이름이 캐런인 신생아는 76명에 달했고, 2006년에도 43명에 이르렀다.

하지만 2015년에는 23명으로 급격히 줄어든 후 매해 18명, 16명, 21명으로 집계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통계 당국은 부모가 아기 이름을 지을 때 이처럼 대중문화가 큰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앤드루’라는 이름의 신생아가 재작년의 284명에서 222명으로 급감한 것도 이런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영국 앤드루 왕자가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로 미국에서 수감 중 스스로 목숨을 끊은 억만장자 제프리 엡스타인의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있다고 텔레그래프는 설명했다.

한편 이번 통계에서 남자 아기 이름은 올리버(Oliver)와 조지(George), 노아(Noah)가 ‘톱3’를 형성했다.

이어 아서(Arthur), 해리(Harry), 레오(Leo), 무함마드(Muhammad), 잭(Jack), 찰리(Charlie), 오스카(Oscar) 등이 뒤를 이었다.

여자아이 이름으로는 올리비아(Olivia)가 4년 연속 가장 많았다.

이어 어밀리아(Amelia)와 아일라(Isla), 에이바(Ava), 미아(Mia), 이저벨라(Isabella), 소피아(Sophia), 그레이스(Grace), 릴리(Lily), 프리야(Freya) 등이 톱10에 올랐다.

프리야와 릴리는 에밀리와 엘라를 대체하면서 새롭게 톱10에 진입했다.

지난 5월 미국 뉴욕 공원에서 강아지와 산책하던 중, 강아지에게 목줄을 채울 것을 요청한 흑인 남성을 경찰에 신고한 영상으로 유명해진 에이미 쿠퍼.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