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우체국장, “대선때 우편투표 정시배달”

“제1 우선순위로 처리”…세부계획은 공개 안해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USPS) 국장은 21일 오는 11월 대선 때 개표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우편투표 용지를 정시에 배달하겠다고 밝혔다.

투표 우편물이 개표 전에 배달되는 것은 당연한 말이지만 드조이 국장의 발언이 관심을 끈 것은 그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유리하도록 배달을 늦출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가 ‘사기 선거’라고 반대하는 상황에서 측근으로 불리는 드조이 국장이 취임 후 비용 절감을 이유로 취한 고속 우편물 분류기 축소, 우편함 제거, 초과근무 금지는 우편투표 차질을 의도한 것이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드조이 국장은 야당인 민주당의 반대가 커지자 이들 조치를 대선 후로 미루겠다고 밝혔지만 결국 의회 청문회에 불려 나왔다.

외신에 따르면 그는 이날 상원 국토안보위 청문회에서 “우체국은 선거 우편물을 안전하고 제때 배달할 충분한 능력이 있다”며 “이 신성한 의무는 지금부터 선거일까지 제1의 우선순위”라고 밝혔다.

또 선거우편물의 95%를 3일 이내에 배달할 것이라며 늘어난 우편물 규모가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드조이 국장을 옹호한 공화당과 달리 야당인 민주당은 배달 지연에 관한 의심을 풀지 않은 모습이었다. 지역구 주민들의 의약품과 중요 물품 배달 지연 우려가 커졌다고도 주장했다.

드조이 국장은 우편물의 정시 배달을 보장할 세부적인 계획은 현재 준비 중이어서 아직 제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이미 제거된 우편함이나 축소한 우편물 분류기를 원상 복원할 계획이 없고, 대선이 끝나면 자신이 추진한 비용 절감 대책도 다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드조이 국장의 비용 절감책에 대해 펜실베이니아, 캘리포니아 등 6개주와 워싱턴DC가 공정한 선거 권리를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민주당은 우편투표물 배달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USPS에 250억달러를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된 예산안을 하원에서 22일 처리할 예정이다.

드조이 국장은 오는 24일 하원 운영위에도 불려 나와 증언한다.

AP통신은 “드조이 국장의 증언은 우체국이 대선 때 투표용지를 어떻게 적시에 배달할지에 관해 새로운 의문을 불러왔다”고 말했다.

한편 USPS는 이날 대선 우편투표를 위한 전용 홈페이지(링크)를 개설하고 우편투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연방우체국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