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공무원 백신 의무화 폐지…1년 4개월만

“더 많은 수단 있다…해고된 1780명 복직신청 가능”]

미국에서 가장 엄격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시행하는 도시 중 하나였던 뉴욕시가 대부분의 백신 의무화를 폐지했다.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6일 성명을 내고 시 공무원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오는 10일부터 선택 사항으로 바꾼다고 밝혔다.

전임 빌 더블라지오 시장이 지난 2021년 10월 경찰·소방·교육 공무원을 포함한 전체 공공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면적인 백신 의무화를 도입한 지 1년 4개월 만이다.

그러면서도 “모든 뉴요커들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부스터샷을 맞으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뉴욕시에서는 백신 의무화 조치로 33만1000명의 공공 근로자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1780명이 직장을 그만둬야 했다. 이들 중 상당수는 뉴욕시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뉴욕시는 백신 접종 의무화가 폐지된다고 해서 이들 1780명이 자동 복직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 규정과 고용 절차를 통해 복직을 신청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조치로 뉴욕시 공립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등이 더는 1회 이상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시하지 않아도 된다고 뉴욕시는 전했다.

취임 2년차에 접어든 애덤스 시장은 중도 성향으로 더블라지오 전 시장이 도입한 사기업 직원들에 대한 백신 의무화, 실내 식당 백신 의무화, 학교 마스크 의무화 등을 차례로 폐지하며 ‘포스트 팬데믹’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평가했다.

2021년 12월 뉴욕시 맨해튼 미드타운에 배치된 이동식 백신 접종 버스
2021년 12월 뉴욕시 맨해튼 미드타운에 배치된 이동식 백신 접종 버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